2007년 11월 7일 수요일

범죄차량 GPS 추적장치

미국 방송이나 영화를 보면 범죄자가 차를 타고 도망가고, 경찰차가 쫒아가는 장면들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우리나라는 차가 많아서 도망가봤자지만, 미국과 같이 넓은 나라에선 실재로 추적을 따돌리고 다른 주로 도망쳐 버리면 사실상 범인을 검거하기 어렵기 때문에 그런 일이 많이 발생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영화에서야 재미있게 보지만, 추격전을 벌이면 경찰이나 범인 모두 위험하기 짝이 없습니다. 범인이야 그렇다 쳐도, 경찰입장에서는 목숨을 걸고 추적하는 게 좋을리 없겠죠. 이 글에서 소개하는 장치는 바로 위험을 줄여줄 수 있는 장치입니다. 먼저 비디오를 보시죠. (좀 깁니다. ㅠㅠ)


이 장치를 만든 곳은 http://starchase.org/이고요, 작동원리는 http://starchase.org/howitworks_productshots.html
에 있습니다.

먼저 발사기가 있어야겠죠? 아래 그림처럼 라디에이터 그릴에 설치를 하네요. 레어저를 사용해 도망치는 차를 조준한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탄환입니다. 탄환에는 GPS 수신기, 무선송신기 그리고 전원이 포함되어 있고요, 접착제가 붙어 있어서 도망가는 차에 달라붙어서 차의 위치를 송신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위치 추적장치가 필요하겠죠. 범인의 차는 보안 채널을 통해서 상황실로 전해지게 됩니다.

자체 뉴스쪽을 보니까 LA경찰청에 이어 플로리다순찰대에서 이 장비를 테스트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뉴스가 2006년 6월인데그 이후 아무런 소식이 없는 게 좀 이상하네요.

민, 푸른하늘

비디오와 지도를 결합하자!

사진에 위치 태그를 붙이는 사이트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구글어스에서 볼 수 있는 Panoramio가 대표적이고, 지도 매쉬업 정리를 읽어보시면 우리나라에도 몇가지 서비스가 있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엔 비디오와 지도를 결합하는 서비스를 소개시켜드립니다.VeoGeo라는 사이트인데요, 비디오와 GPS정보를 올려주면 등록이 됩니다. (Javascrip와 Flash가 있어야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첫화면에 나온 비디오중 하나를 골라본 것입니다. 왼쪽위는 비디오, 오른쪽은 구글맵, 왼쪽 아래는 속도와 높이가 나옵니다. 속도와 높이는 GPS를 정보를 이용해 추출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생각해보면 이런 서비스와 구글맵 스트릿뷰가 정말 비슷하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스트릿뷰는 360도를 돌려볼 수 있다는 점에서 물론 이 서비스보다 훨씬 훌륭하지만요.

민, 푸른하늘

중국의 짝퉁 스트릿뷰 서비스 - city8.com

구글맵에 포함되어 있는 스트릿뷰(streetview)가 처음 서비스를 개시했을 때,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아왔습니다. 아직까지는 현재는 미국내 9개 도시만 서비스를 하고 있죠. (스트릿뷰 지원 도시 추가 참고) 물론 짝퉁 스트릿뷰나, 구글 스트릿뷰와 경쟁하려면 이 정도는 되야죠, EveryScape, 베타서비스 시작 등을 읽어보시면 알겠지만, 스트릿뷰와 유사한 서비스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짝퉁 스트릿뷰라고 썼습니다만, 사실 짝퉁은 아닙니다. 스트릿뷰와 유사한 서비스라는 의미입니다. http://www.city8.com/에 들어가보시면, 북경, 상해, 광주, 심천, 항주, 온주, 제남, 방주 등 8개 도시에 대해 지도와 360도 파노라마 사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영상 전면에 나온 사진은 천안문입니다. 사실 다른 곳은 잘 모르고, 중국어도 잼뱅인지라...


우리나라에도 얼마전 "플레이 스트리트"라는 거리사진을 보여주는 사이트가 만들어졌습니다만, 구글 스트릿뷰가 부러울게 없다니... 안습~이라는 글을 읽어보시면 알겠지만, 전혀 스트릿뷰와는 게임도 안됩니다.

사실 기술적으로 볼 때, 스트릿뷰는 그다지 까다로운 기술이 아니고, 단지 엄청나게 많은 자료를 어떻게 데이터베이스에 제공하고, 이것을 어떻게 서비스할 것인가가 문제가 될 뿐입니다. 어쨌든 우리나라에도 이런 서비스가 빨리 나왔으면 합니다.

민, 푸른하늘
via GIS in China and City8: New Chinese 3D Street Map Service

해외여행 다녀온 나라 표시하기

해외여행 다니시는 분들을 위한 사이트 하나 소개시켜드립니다. 자신이 다녀온 나라에 표시를 달아주고, 대략 몇% 지역을 다녔는지 계산해 주는 사이트입니다.

먼저 한번 보시죠. 아래 지도는 제가 다녀온 나라를 표시한 것입니다. 한 11% 다녀왔다고 나오지만 실제로는 러시아를 빼면 비율이 팍 떨어질 것 같습니다. 러시아는 사실 모스크바에서 겨우 이틀밤 잔 것 뿐이 없습니다. ㅎㅎ










직접 해보시려면 TravBuddy.com 에 들어가보시거나, 위에 있는 그림 아래에 있는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via http://natgeomaps.blogspot.com/)

민, 푸른하늘

햇빛재단, 예산 누수 정보를 제공
(Sunlight Foundation sheds political light on Google Earth)

11월 6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흥미로운 소식이네요. 햇빛재단(Sunlight Foundation) 이라는 곳에서 "의회지정지출"이 사용되는 곳을 KML로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의회지정지출이라고 번역한 "earmarks"는 일반 사전에는 나오지 않는 말이고요, USA Today 기사를추적해보니 "의회에서 지정한 지출" 즉, "원래의 예산 목적과 관계없이 의원들이 입법과정에서 삽입한 지출항목"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이와 같이 의회지정지출이 사용되는 곳을 표시한 모습인데, 저도 실행을 시켜 보려고 했으나 해당 KML이 껍데기만 있고 실행이 안되네요.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자료가 만들어질 수 있다면 좀더 우리나라가 투명해지 질수 있지 않을까 싶어졌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7/11/sunlight-foundation-sheds-political.html
Tuesday, November 6, 2007 at 5:07 PM

저희는 다양하고 혁선적인 방법으로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 분들을 보면 항상 가슴이 뜁니다. 선거일인 오늘, 특별히 더 흥분이 되는 것은 햇빛재단(Sunlight Foundation)이라는 그룹에서 구글어스를 사용하여 국회의 활동에 "빛을 비추는" 것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이 기관에서는 "의회지정지출(earmarks)"이 사용되고있는 약 1,500 지점을 KML 파일로 제작하였습니다. USA Today 기사를 읽어보세요.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이 레이어를 살펴보시고, 여러분의 세금이 어디에 사용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또한, 아직 투표를 하지 않으신 분이라면 즉시 달려나가서 투표하세요!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