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보기에 현재 전통적인 GIS 산업과 구글어스로 대표되는 GeoWeb 분야는 아직 접점이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특히 그렇구요. 아마도 서로 양측의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낮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점차 나아지겠죠. 어차피 지리정보를 생산, 관리하는 부분은 GIS쪽이 효율적이고, 이 정보를 배포하는 분야에서는 GeoWeb쪽이 효율적이기 때문에 두가지 분야는 앞으로 점점 더 많은 접점을 가지게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이번에 소개시켜드릴 BRIGHTiSolutions라는 회사의 GeoFeeder라는 소프트웨어는 이러한 접점의 역할을 담당하는데 일조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단 아래의 그림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구글의 KML/KMZ, ESRI의 shape파일, GML, MapInfo 및 AutoCAD 자료를 GeoRSS로 변환해 주는 도구입니다. 점, 선, 면 등의 벡터데이터(점, 선, 면)를 GeoRSS XML로 변환한다고 하네요.
일단, Virual Earth/Live Maps blog의 테스트해보신 분에 따르면, 데이터량이 적고 간단한 모델의 경우에는 쉽게 변환되지만, 복잡하거나 데이터량이 많으면 약간 뻑뻑거린다고 하네요. 30일간 무료로 테스트해볼 수 있답니다.
민, 푸른하늘
via GeoFeeder: Convert Your Vector Data to GeoRSS and Import into Virtual Ear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