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15일 수요일

구글맵을 활용한 여행계획수립
(Planning a trip using Google Maps)

8월 14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소식입니다. 또 맵플릿에 관한 이야기네요. 바로 전 포스트도 개인지도(My Map)에 관한 것이더니... 맵플릿이 무엇인지는 12. 맵플릿 공개(Mashup-of-mashups)
를 참고하세요. 저는 그냥 개인지도(My Map)을 합칠 수 있는 기능정도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이번 맵플릿은 쓸 만하네요. 외국 출장나갈 때마다, 호텔이 어디있는지 찾으려고 한참 뒤적거리곤 했는데, 아래에 있는 맵플릿에 유럽과 미국의 호텔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만 하다면 쉽게 검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7/08/planning-trip-using-google-maps.html
Tuesday, August 14, 2007 at 1:00 PM


제가 방금 유럽 휴가에서 돌아왔는데요, 제 여행 계획을 세울 때 두가지 맵플릿(Mapplets)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Wikimapia Layer -- Wikimapia.org는 많은 사람들이 전세계 수백만개의 장소에 주석을 달아놓은 웹사이트로서, 그 사이트에 있는 맵플릿을 이용하면 구글맵에서 그 주석들을 볼 수 있습니다. [프라하(Prague]와 같은 지점으로 확대해 들어간 후, "My Maps" 탭을 열고 Wikimapia Layer를 켜면 구시가, 프라하 성, 찰스 브릿지 등 멋진 관광명소의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Booking.com Hotel Search - Booking.com은 온라인 호텔예약 서비스로서 특히 유럽을 주요 대상지역으로 하고 있습니다. 저는 Booking.com의 맵플릿을 사용하여, 어떤 호텔이 있는지, 가격은 어떤지, 제가 제일 관심있어하는 지역과 가까이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저는 Hotel Modrá Růže 를 찾을 수 있었는데, 프라하를 방문할 예정이라면 꼭 묵으시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참고: 미국내에 여행할 경우에는 Hotels.com 또는 Orbitz Hotel Search 맵플릿을 이용해 보세요.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서울 아파트 평당 가격 변화 애니메이션


이 블로그를 통해 외국의 여러가지 구글어스 응용 예, 특히 구글어스의 애니메이션 기능을 활용한 예를 소개시켜드리면서,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사례가 별로 없음을 안타까워 했었는데, 드디어 나왔습니다. :-)

Geoclick2님께서 작성한 구글어스로 보는 서울 아파트 평당 가격 변화를 들어가보세요. 2000년부터 2006년까지 서울의 평균 아파트 가격을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하셨네요. ArcGIS로 자료를 만들고 KML로 변환한 뒤, 스크린 오버레이(Screen Overlay)까지 만드신 것 보니 너무 감격입니다. ^^

그런데... 이 자료를 보니 잊고 지내던 일이 생각나네요. 2000년대 초만해도 서울의 지역별 편차가 그리 많지 않았는데, 다른 지역에 비해 강남만 3배이상 뛰어버렸네요. 열심히 일해서 저축 많이 해 봤자 강남에서 작은 아파트 하나 가지고 있었던 것보다 못하다는 사실 때문에 한동안 일할 맛을 잃어버렸댔죠. <- Geoclick2님의 잘못은 아닙니다. ㅎㅎㅎ

어쨌든, 훌륭한 애니메이션 만들어주신 Geoclick2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3차원 홀로그램 디스플레이(Holograhpic Display)


이 장면이 어디에서 나왔는지 아시죠? 맞습니다. 무려 30년전 상영된 스타워즈 에피소드 IV (새로운 희망)에서 C3PO를 통해 전해진 레나공주의 홀로그램입니다. 스타워즈의 쿵쿵쿵하던 음향효과, 글씨가 천천히 위로 스크롤되던 첫 장면... 그 감격을 어찌 잊겠습니까만, 이 홀로그램 장면도 상당히 충격적이었죠.

일반적으로 컴퓨터화면을 재생시킬 때 사용하는 프로젝터는 2차원 디스플레이 방식입니다. 그런데, 3차원으로 디스플레이할 수 있는 기계가 몇가지 있다고 하는 포스트를 읽고, 정리해 봤습니다.

1. Heliodisplay : http://www.io2technology.com/
공기를 순환시면서 허공에 디스플레이 시키는 장치입니다. 컬러도 지원되고 크기는 30인치 정도이고, 터치스크린 기능도 있습니다. 다만, 디스플레이 장치가 좀 큰 듯 싶습니다. 일반용 장치인 M3i의 가격은 $22,500 입니다. 그런데 스크린 없이 허공에 상이 나타나는 건 맞는데, 상이 흐릿하고 많이 떨리며, 3차원은 아닙니다. 아래는 유튜브 비디오입니다.

2. Fogscreen : http://www.fogscreen.com/en/
이 제품은 물방울을 10마이크로미터 이하로 잘게 잘라서 스크린으로 사용하는 장치입니다. 그러니까 일반적인 프로젝터와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초음파을 사용해 물방울을 만드는데, 안개를 일정하게 얇은 층을 형성하게 만드는 것이 핵심 기술이랍니다. 무엇보다 크게 만들 수 있고, 사람들이 걸어서 통과해도 되기 때문에(젖지 않습니다) 아주 신기한 광고판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터치스크린도 지원하네요. 아래는 유튜브 비디오입니다.

3. CheoOptics 3D : http://www.vizoo.com/
위 두가지는 허공에 상이 보이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평면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피라미드 형태의 구조를 사용해 홀로그램을 쏘아서 360도를 돌아가며 볼 수 있습니다. 최대 50m까지 만들 수 있답니다. 아래는 유튜브 영상인데,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다른 비디오도 여럿있습니다. 패션쇼 영상이 무엇보다 인상적이네요.


그 밖에 3차원 LED를 사용하여 지구를 표현하거나, 유리공 내부에서 빛을 쏘아 지구를 표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비디오는 원문을 참고하세요.

그런데, 일본 히다치에서 새로운 형태의 3차원 표시 장치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여러방향에서 촬영한 영상을 회전하는 스크린에 쏘아서 안경등의 보조장치 없이 입체영상을 볼 수 있는 Transpost라는 장치가 있었는데, 이번엔 구조가 간단하고 무게도 가벼워서 휴대가 가능한 장치라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일본어)를 보시구요. 아래는 그 속에 있는 그림입니다. 12장의 LCD를 거울에 비추어 입체영상을 구현했다는데, 자세한 내용은 이해가 잘 안가네요.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Holographic Display's - Digital Cities and Digital Earth을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환경의 미래(Future of the Environment)

대중과학(Popular Science)라는 잡지에서 환경의 미래(Future of the Environment)라는 특집을 냈습니다. 대략 지구 환경 변화를 파악하는데 과학이 어떻게 사용되어 있고, 이를 어떻게 풀어나가느냐를 다루고 있답니다.


그런데, 이 특집을 다루면서 구글어스에서 주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Google Earth environmental KML layer 을 만들었습니다. 실행시켜보면 위의 그림처럼 해당되는 지점에 작은 아이콘이 나오고, 그것을 누르면 관련 내용이 뜨게 되어 있습니다. (위 그림은 제가 만든 게 아니고, 해당 사이트 대문에 표시된 그림을 옮긴 것입니다.)
우리나라에 관련된 부분은 두가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있는 아이콘은 중국의 개발이 가속화됨에 따라 공해가 급증하였고, 이로인해 우리나라가 독성먼지폭풍(toxic dust stoms)으로 2주간 피해를 보았다는 내용입니다. 또 한가지는 고비사막의 확장으로 인해 중국 및 우리나라 황사현상이 날로 심해지고 있다는 것(몽골 바로 아래 아이콘)입니다.

과학잡지에서도 구글어스를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 놀랍습니다. 사실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많은 이슈들이 위치와 관계 있기 때문에 이런 방식의 활용은 점점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요즘 SBS 뉴스에 구글어스가 자주 등장하는 것처럼요.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Popular Science - Future of the Environment in Google Earth를 참고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