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0월 15일 월요일

3D 곤충눈 카메라

오른쪽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곤충눈과 같이 19개의 렌즈로 구성이 되며, 각 렌즈가 약간씩 다른 각도에서 촬영함으로써 모든 픽셀의 거리까지 계산되는 카메라입니다. 아직 제품이 나온 것은 아니고 Adobe 연구소에서 기술적인 테스트를 하고 있는 중이라고 하네요. 사진속의 인물은 데이브 스토리(Dave Story)라는 분으로서 Adobe의 디지털 영상제품 개발부문 부회장이랍니다.

이 카메라로 사진을 촬영하게 되면 모든 픽셀까지의 거리가 구성됨으로써 3차원 사진을 얻을 수 있게 되어, 사진을 돌려볼 수 있습니다. 약간만 돌릴 수 있지만, 예를 들어 사진을 찍다가 머리위에 가로등 기둥이 걸치는 경우에는 살짝 돌려서 볼 수가 있게 됩니다.

또한, 일반 카메라로 가까운 것과 먼 것이 섞여있는 풍경을 사진찍을 경우, 앞쪽에 초점을 맞추면 뒤쪽이 흐려지고, 뒤쪽에 초점을 맞추면 앞쪽이 흐려지게 되는데, 이 카메라로 사진을 찍을 경우 원하는데로 초점을 앞 뒤로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필요한 부분만 초점을 맞추고 나머지는 흐리게 하는 것을 처리하는 장면도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audioblog.fr에 들어가셔서 비디오를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좀 긴 편이고 화질도 별로지만 그래도 재미있으실 겁니다.

이러한 기술을 원래의 포스트에서는 computational photography라고 하는데, 저는 솔직히 잘 이해가 안됩니다. 그래도 이런 카메라가 실용화된다면 한번 써보고 싶네요.

민, 푸른하늘
Audioblog.fr via Towards Better 3D Image Capture

구글어스 발표후 추가된 기능 BEST 10

최초 배포가 된 이후 추가된 기능 중에서 최고의 기능 10가지를 뽑은 분이 있어 짤막하게 요약을 하겠습니다. 원 문서는 Digital Earth Blog에서 왔습니다만, 제가 필요에 따라 편집을 했습니다.

제 글은 일부 번역문 외에는 거의 제가 스스로 작성했는데, 이 글은 번역하면서 맘대로 편집까지 했으니 완전 저작권 위반이네요. :-)

====
10위. 사진중첩(PhotoOverlays):
가장 최근에 추가된 기능중의 하나입니다. 사진중첩을 사용하면 사진을 수직으로 세운 형태나 구형태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구 형태로 사진중첩을 만드는 예는 헬기를 타고 남산타워를 구경하기를 참고하세요. 투명도를 조정하면 3D 지형과 사진을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Google Earth terrain9위. 지형자료의 향상(Improved terrain): 구글어스는 구글맵과는 달리 3차원 지형을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산악이나 계곡같은 경우 아름다운 3차원 지형을 감상하실 수 있죠. 필요에 따라 도구->옵션에서 지형의 품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품질을 낮추면 성능이 높아집니다.

8위. 애니메이션(Time animations): 구글어스 버전 4 베타부터 애니메이션이 지원되었습니다. 긴 시간동안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조류독감의 전파)도 있고, 금방 끝나버리는 것(다리를 점프하는 자동차!!!)도 있습니다. 아래에 열거한 애니메이션도 참고하시길~

7위. 레이어 추가(New layers): 처음부터 재미있는 레이어가 많았지만, 배포이후 더 많은 레이어가 추가되었습니다. 제가(원래 포스트한 분)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것은 "교통"레이어 입니다. 제가 사는 아틀란타를 포함해 대도시 지역의 교통속도를 알 수 있습니다. 단계별항목(Layers)를 뒤져보면 훨씬 더 많은 레이어를 보실 수 있습니다.

SpaceNavigator6위. SpaceNavigator 지원: 아직 이 3차원 마우스를 사용해 보지 않으신 분은 꼭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것만 있으면 구글어스가 장난감처럼 생각될 것입니다. 구글어스 3D 마우스 - SpaceNavigator를 읽어보세요. 참고로 보름전 쯤 저도 구입했습니다. :-)

5위. 비행 시뮬레이터(Flight simulator): 조이스틱을 끼우고 구글어스로 비행 시뮬레이터인 척해볼 수 있었는데요, 4.2 버전에서는 이스터 에그 형태로 비행시뮬레이터가 추가되었습니다. Contol-Alt-A 키를 동시에 누르시면 됩니다. 이 글을 참고하세요.

Google Earth Sky Mode4위. 스카이 모드(Sky mode): 이 기능도 4.2 버전에서 추가된 것입니다. 구글어스에서 버튼만 누르면 우주로 향하여 여행을 떠날 수 있습니다. 구글어스처럼 이동이나 확대 축소도 가능하고, SpaceNavigatior도 지원이 됩니다. 구글어스에 밤하늘이!!!를 읽어보시길~~

3위. 플래시 지원(Flash support): 구글어스의 위치표지를 누르면 나타나는 풍선에서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윈도 만 지원됨)
이에 따라 구글어스에서 유튜브 영상을 직접 볼 수 있게 되었을 뿐 아니라, 구글어스에 유튜브 레이어 추가되었고, 이 기능을 이용해 구글어스 게시판을 만드신 분도 있습니다.

2. 3D 텍스처(3Dbtextures): 구글어스가 처음나왔을 때 3차원 빌딩을 보며 많은 분들이 놀랬습니다. 하지만, 모두 회색빛 덩어리일 뿐이었죠. 이후 구글에서는 빌딩 외관에 텍스처를 지원하게 되었고, 그 결과 아주 멋진 도시가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어스 3차원 모델 저작도구인 SketchUp의 고향인 콜로라도주 덴버시가 좋은 예입니다.

1. 영상의 대량 추가(Tons more imagery): 구글어스가 최초로 발표된 이후로 수십 테라바이트의 위성영상, 항공사진이 추가되었습니다. 8번에 걸쳐 대규모 추가가 이루어졌는데, 매번 수천 평방킬로미터에 최신의 고해상도 영상이 추가되었습니다. 몇 년전에 구글어스를 보신 분이라면 자기 집 주변을 한번 더 확인해 보세요!

이상입니다. 구글어스 최신버전을 받으시고 이상의 10가지 기능을 확인해 보세요. Google Earth Hacks에서 엄청난 KML 파일 모음집을 살펴보시면 더 재미있는 것도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버추얼어스 영상 추가

스웨덴의 스톡홀름시, 덴마아크의 코펜하겐시, 스페인의 마드리드시 및 영국 15개 지역, 미국 18개 지역의 버드아이 뷰 영상이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총 용량은 10 TB에 달한다고 하네요. 덧붙여 28TB에 달하는 도로지도도 갱신되었다고 하고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그림은 이번에 추가된 마드리드 시의 프라도(Prado) 박물관이라고 합니다.

또 아래는 코펜하겐 근처에 있는 엄창나게 큰 풍력발전소 사진입니다. 풍차 바로 밑에 있는 배를 보시면 이 풍력발전소가 얼마나 큰지 가름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여튼... 마이크로소프트가 엄청난 자금을 투자하고 있는 건 확실한 것 같습니다. 제가 이제까지 올린 것만해도, 8월 16일 프랑스 3D 모델 제작, 9월 5일 독일전역 영상지도 완성, 10월 2일 영상 및 3d 모델 업데이트 등... 거의 보름마다 한번씩 10TB 분량의 영상을 업데이트 하고 있으니까요. 다만, 주로 유럽과 미국쪽이라서 우리나라와는 관계가 멀다는 게 많이 아쉽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Ogle Earth에서 재미있는 기사가 떴습니다. Ogle Earth의 주인은 스웨덴 사람으로, 이번 스톡홀름 영상 업데이트와 관련해 보안시설(Lantmäteriverket, the state GIS agency)의 위장처리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예를 들어주었습니다.

먼저 스웨덴에서 인터넷지도 사업을 하고 있는 Eniro라는 회사가 제공하는 영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으로 구글어스/구글맵에서 제공하는 영상입니다.


다음으로 이번에 버추얼어스 버드아이 뷰 추가 영상입니다. 물론 같은 지역의 위성영상에는 원래의 건물이 모두 보인다고 합니다.


좌표가 정확히 나와있지 않습니다만, 직접 찾아보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누르신 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좌표는 59.333233,17.854393 입니다. 구글맵하고 구글어스는 좌표만 넣어도 검색이되는데, 버추얼어스에서는 찾아지지 않네요. 버추얼어스에서는 http://local.live.com/default.aspx?v=2&cp=59.333373~17.854688&style=a&lvl=16&tilt=-90&dir=0&alt=-1000&scene=18061257&encType=1를 눌러보세요

이렇게 위장처리 방식이 달라지는 것은 기본적으로 항공사진인지 위성영상인지에 달려있습니다. 모든 국가의 영공에서 촬영되는 것은 자체적인 관할이기 때문에 조작이 가능하지만, 위성영상은 국가의 관할권이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국가에서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없는 것이죠.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