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9월 22일 토요일

헬기를 타고 남산타워를 구경하기

우선 Helicopter_Namsan.kml 파일을 실행시켜 보세요. 구글어스가 실행되면, 아래 그림처럼 헬리콥터 조정간이 보이고 화면 오른쪽으로 남산타워가 나올 겁니다. 이 상태에서 화살표를 누르시거나, 오른 쪽 위에 있는 콘트롤을 적당히 클릭하면 서울 시내를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회전만 되고 이동은 불가능합니다.)


재미있으신가요?사실 이건 사진중첩(PhotoOverlay)을 약간 재미있게 응용한 예입니다. 사진중첩을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은 제가 한달 전쯤 PhotoOverlay 등록 방법에 써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제가 예전에 올린 kml과 이번 kml은 두 가지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1. 여기에 사용된 사진은 PNG 포맷으로서 유리에 해당하는 부분을 투명하게 처리한 사진입니다.
  2. 제가 올린 사진중첩(KML 파일)은 일반 카메라에서 찍히는 사진과 같이 평면 사진입니다만, 이 kml에서 사용하고 있는 사진은 파노라마사진입니다. 그것도 좌우 360도, 상하 180도를 모두 둘러싸고 있는 파노라마사진이죠. 좀 더 상세한 것을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kml 파일을 직접 열어서 보시면 됩니다.
머, 어쨌든... 재미있게 감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 제가 소개시켜드린 KML 파일은 구글어스 블로그Get Inside a Helicopter in Google에 들어있는 파일에서, 시작위치를 적당히 편집해서 만든 것입니다.

아... 그리고, 이 파일을 실행시켜 보시다가, 좌우 끝부분으로 갈때 아래위가 뒤집힌다던지 제 멋대로 움직인다면, 구글어스 최신판(4.2.0198 이상)을 받아서 새로 실행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민, 푸른하늘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