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7월 12일 목요일

구글맵 매쉬업 2.0(Google Maps Mashups 2.0)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7/07/google-maps-mashups-20.html
Wednesday, July 11, 2007 at 5:58 AM
Posted by Thai Tran, Product Manager
====
7월 11일자(29번째) 구글 LatLong 블로그를 번역한 내용입니다. 원래 순서대로 하려고 생각했으나, 최신 뉴스를 먼저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서, 순서가 깨지는 것을 무릅쓰고 일단 시작했습니다.

이번 기사는 맵플릿(Mapplet)을 정식으로 공개한다는 내용입니다. 맵플릿이란, 개인지도(My Map)에 별도의 소형 애플리케이션 혹은 서비스를 첨가하여 함께 볼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전의 개인지도는 약도 수준이었으나, 이제 다른 사람들이 개발한 맵플릿을 중첩시켜 복합적이며 동적인 지도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역시나, 구글의 능력은 끝이 없는 듯 합니다.

민, 푸른하늘
====
우리가 최초로 구글맵 사이트를 만들었을 때에는, 최종적으로 부동산 소개, 여행 정보 등 모든 종류의 위치기반 정보를 실을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기를 기대했습니다. 그런데, 이 서비스가 개시된지 몇 주도 지나지 않아, 구글과 아무 관계도 없던 Paul Rademacher라는 개발자가 HousingMaps.com 서비스를 공개하여, 우리를 놀라게 만들었습니다. HousingMaps.com는 구글맵 위에 Cragslist의 부동산 정보를 표시하는 사이트로서 - 현재 "매쉬업"이라고 부르는 기능 - 그것을 구글로부터 아무런 도움도 받지 않고 구현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형태의 혁신을 한층 더 장려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2005년 6월 공식적으로 Google Maps API 를 공개하였고, 그때 이후 수많은 개발자들이 5만 종 이상의 구글맵 매쉬업을 개발해 왔습니다.

이러한 매쉬업 중 많은 서비스가 [샌프랜시스코의 좋은 술집]과 같이 지도에 위치만 단순히 표시하는 정도에 머무르고 있으나, 일부 개발자들에겐 웹사이트를 설정한다든지 Javascipt 프로그램을 삽입하는 등의 작업을 해야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우리는 평범한 분들이라면 그 정도 수준까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했었죠. 또한, 매일 수백만명의 사용자가 구글맵을 방문하고, [술집] 혹은 [부동산] 정보를 검색하면서도, 이처럼 훌륭한 콘텐츠들이 아직 충분히 개발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두가지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지난 4월, 우리는 누구라도 placemark(위치 표지)를 지도에 끌어다 놓기만하면 자신이 원하는 지도를 생산할 수 있는 "My Maps(개인지도)" 서비스를 공개하였습니다. My maps에서 생산된 지도는 구글맵에 저장되므로, 친구나 가족들과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 그 지도를 "공개용(public)"이라고 설정만하면, 구글맵 검색에 자동으로 포함되어 다른 사람들도 그 지도를 찾을 수 있습니다. "My Maps" 서비스가 출범된 이래, 현재까지 4백만개의 지도가 생성되었습니다.

My Maps의 drag-and-drop식 에디터가 훌륭하기는 하지만, 실시간 날씨정보와 같은 동적 콘텐츠를 매쉬업할 수 있는 방법도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여, 우리는 구글 맵플릿(Google Mapplets) 플랫폼을 개발하였습니다. 맵플릿은 개발자가 구글맵에 사용자의 콘텐츠와 서비스를 중첩시키는 방식의 작은 어플리케이션을 생성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지난 5월에 테스트 버전을 발표하였는데, 1개월만에 100여 개발자들이 Mapplets을 제출하였습니다.

오늘 우리는 이상과 같은 두가지 기능을 함께 묶어, 구글맵의 "My Maps" 탭에 넣었습니다. 여러분은 이제 관심있는 정보와 함께 다른 여러가지 정보원을 중첩하여 개인지도를 작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시카고에 있는 주택을 찾고자 할 경우, 부동산 정보(real estate listings)와 시카고 대중교통국 전철안내도(Chicago Transit Authority train lines) 를 표시하는 Mapplet을 첨가해서 찾고자 하는 집이 전철과 가까운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인근지역에 대해 보다 상세하게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인근지역 사진주요이벤트(Zvents 제공) 를 더 올리시면 되고요. 관심이 있는 집을 찾으셨다면 부동산 정보 풍선에서 "Save to My Maps" 버튼만 누르면 자신의 지도에 복사본이 저장됩니다.

먼저 아래 비디오를 확인해 보시고 "My Maps" 탭으로 들어가 구글맵 저장소(Google Maps Directory) 에 있는 여러가지 멋진 지도 또는 도구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