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16일 목요일

버추얼어스, 프랑스 3D 모델 제작
(3D Toulouse Movie - Virtual Earth)


버추얼어스에서 유럽에서는 최초로 프랑스 남부에 있는 툴루즈(Toulouse)의 3차원 모델을 완성하여 공개하였습니다. (캐나다 몬트리올시의 3차원 모델도 함께 공개) 지금까지는 미국 도시들만 제작하고 있었죠. 다음은 유튜브 영상인데요, 중세분위기의 도시가 정말 깨끗하게 모델링되었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직접 확인하고 싶으시면 여기를 누르세요.


얼마전 구글어스에서 독일 함부르그의 3D 모델을 공개했다고 알려드렸는데, 이 두 도시의 3D 모델을 비교해 보고 싶지만, 제 컴퓨터가 너무 꾸져서 포기하렵니다. :-)

(추가 : 아래는 이번에 함께 3D 모델이 제작된 캐나다 몬트리올시의 유튜브 영상입니다.)

(추가: 이번에 버추얼어스에 추가된 3D모델 및 경사사진이 지원되는 도시 목록은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 모델링을 도와주세요!(Help Model a City!)

7월 8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예산이 없는 도시를 위해 3차원 모델링을 해줄 자원봉사자를 모집한다는 내용입니다. 제가 대충 뒤적거려보니 Ann Arbor시외에 400개의 모델이 등록된 것을 빼면 나머지 12개 도시가 200개 정도의 모델이 올려져 있습니다. 그래도 한달 남짓한 사이에 600여개의 모델이 제작되었다니 꽤 참여자가 많은 것 같네요.

제가 한달 전쯤인가, 구글 3D 웨어하우스 에서 서울관련 모델이 얼마나 있는지 조사해서, 괜찮은 것만 골라 서울 모음집을 만들었습니다. 오늘 생각이 나서 다시 검색해 봤는데, 그 이후 새로 만들어진 모델은 없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스케치업을 잘 사용하는 분이 꽤 계실텐데 말입니다.

하기야... 서울은 이렇게 자원봉사자를 모을 필요는 없겠네요. 2007년 5월 구글어스 능가하는 국산3D엔진, 서울시 도시계획정보관리시스템을 빛내다라는 기사를 보면, 아래 처럼 훌륭한 3D 모델을 이미 보유하고 있으니까요. 그런데, 언제, 어떤 형태로 공개할 것인가가 문제겠죠.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7/06/posted-by-bruce-polderman-business.html
Friday, June 8, 2007 at 11:04 PM

도시계획가들은 오래 전부터 복잡한 2차원 GIS 등 매핑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공동체 계획활동을 관리하고 그 결과를 일반인들에게 전달해 왔습니다. 이러한 어플리케이션은 매우 효율적인 분석 도구이기는 하지만, 평범한 시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정보를 전달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2차원 지도나, 건축가의 설계도, 요약 표 등이 일반인들에게는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죠. 도시계획가들은 이제 3차원 세계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를 표현하는 방법을 파악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부 도시에서는 현재 및 장래의 토지이용 조건을 주민들이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물리적 모델을 생산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생산 및 관리에 매우 시간과 돈이 많이 들고, 저장하는 것도 힘들며, 시가지 수준에서 뷰잉하는 것도 아주 힘들었습니다. 이것이 구글어스에서 3차원 빌딩 레이어를 제공하는 이유중의 하나입니다. 도시계획가는 물론이고 모든 사람들이 우리 세계를 쉽고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죠. 일부 도시에서는 구글어스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사용자가 늘어남을 인식하고, 자신들이 생산한 GIS 데이터를 "3차원 빌딩"레이어에 포함될 수 있도록 3D 웨어하우스에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우리는 구글 3D 웨어하우스 에 "도시 모델링을 도와주세요!(Help Model a City"라는 새로운 모델 카테고리를 만들었습니다. 이는 자원이 부족하여 자체적으로는 모델링이 불가능한 캘리포니아주 산호세시 와 같은 도시들을, 3D 모델링에 열정을 가진 분들께서 도와주셨으면 하는 바램으로 시작한 것입니다. 현재 몇몇 도시에서는 디지털 사진과 함께 3차원 "윤곽 모델"을 발표하여, 세계 어느곳에서라도 3차원 모델 작성하시는 분들이라면, 시각적으로 정확한 3차원 텍스춰 빌딩을 쉽게 생산할 수 있습니다.

3차원 모델링을 즐기시는 분들께서 이러한 도시들을 위해 기꺼이 도움을 주신다면 그 도시는 깊이 감사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구글어스 KML 갤러리(Google Earth KML Gallery)

6월5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매주 6개의 사용자 제작 KML을 공개한다는 소식입니다. 구글어스 갤러리(Google Earth Gallery)에 들어가 뒤적거려보니, 현재 총 90개의 KML이 등록되어 있네요.

물론 Google Earth Community에 들어가보시면 훨씬 더 많은 KML이 존재합니다. 맨 윗부분의 검색창에 "kml: seoul"이라고 입력하면 seoul과 관계된 kml파일이 쭉 나열됩니다. 현재 대략 200여개 정도 등록되어 있네요.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7/06/google-earth-kml-gallery.html
Tuesday, June 5, 2007 at 3:36 PM

구글어스서비스가 시작된 이래로, 사용자들은 세계를 탐험하면서, 자신의 경험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하여 다양한 콘텐츠(KML 파일)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제 이러한 KML 파일중 일부를 새로운 구글어스 갤러리(Google Earth Gallery)에 공개하고자 합니다. 웹페이지를 직접 방문하시거나, 여러분의 iGoogle 페이지에 갤러리에 대한 구글 가젯(Google Gadget) 을 추가하시면 사용자가 제작한 KML 파일중에서 매주 선정된 6개의 KML파일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구글맵 삽입(embed)기능 추가
(Google launches YouTube-style embeddable maps)

얼마전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블로그에 지도를 쉽게 삽입하는 하는 툴!!!! 을 소개해 드렸는데, 1주일 내로 구글이 이 기능을 직접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구글 오스트렐리아에서 이 소식을 공개했답니다.)

현재 유튜브를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삽입해 보신 분은 아실텐데, 그냥 url만 복사를 해서 넣기만 하면 삽입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구글맵 삽입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구글맵을 블로그에 삽입하려면 매우 까다롭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툴만해도 별도로 My Map을 생성한 후, 그 링크를 복사해서 입력을 하는 등, 적어도 4-5번의 절차를 거쳐야 하죠. 저런 툴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구글맵 API를 사용하여 직접 프로그램을 짜야 하고요.

구글맵에서 유튜브와 같은 방식을 지원한다면... 정말 아주 쉽게 약도를 첨부할 수 있게 되는 거죠. 예를 들면, 회사 홈페이지에 있는 약도를 구글맵으로 쉽게 대체할 수 있게 됩니다. 삽입되는 지도는 구글맵의 모든 기능(확대, 축소, 위성지도/혼합지도 보기, 경로검색 등)을 지원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인터넷지도에서 지원하는 그림 복사방식보다 훨씬 사용하기도 편할테고요.

이 글을 적다가 예전 다음의 지역검색이 강화되었다는 내용에 비슷한 내용이 있었던 것을 기억하고 확인해 보니, 지도 퍼가기 기능(지도삽입)을 새로추가했다는 내용이 있네요. 이 기능을 사용하여 우리 집 주변 지도를 삽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다만 이 서비스는 화면 내에서 지도를 콘트롤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클릭하면 다음지도 서비스로 넘어가도록 되어 있네요. (아무래도 기사내용 그대로라면 구글맵 삽입기능이 훨씬 편할 것 같습니다.)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Google launches YouTube-style embeddable maps를 참고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