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7월 30일 월요일

다르푸르 비디오 블로그 지도(Darfur video blog map)

7월 27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포스트를 번역한 내용입니다. 수단의 다르푸르지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인종청소 사태를 중지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자원단체인 StopGenocideNow("인종청소 즉시 중지")의 활동을 담은 비디오 블로그 지도를 제작하였다는 내용입니다.

아프리카 어딘가에서 지금 이 순간에도 살인과 강간과 대학살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은 어렴풋이 알고 있었지만, 구글어스를 통해 다시 한번 보니 많은 생각을 하게 되네요. 그 많은 생각들 중에는 "Don't be evil"이라는 구글의 모토도 들어 있습니다.

참고로, 현재 다르푸르 비디오 블로그는 구글어스 기본레이어(지구촌 바로알기->다르푸르 사태)로 들어 있습니다.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7/07/darfur-video-blog-map.html
Friday, July 27, 2007 at 1:48 PM
Posted by Carolyn Au, Google Software Engineer and a member of StopGenocideNow

StopGenocideNow는 수단의 다르푸르에서 자행되고 있는 인종청소를 막기위해 노력하고 있는 풀뿌리 자원기관입니다. StopGenocideNow에 있는 제 친구 3명이 챠드-다르푸르 국경지방에 있는 난민캠프를 방문했었는데, 우리는 UN에서 전세계 최악의 인도주의적 재앙이라고 일컷는 사건에 의한 피해자들의 이름과 얼굴을 기록으로 남길 수 있도록 비디오 블로그 지도를 제작하였습니다. 여러분도 구글어스의 "다르푸르 참사" 레이어를 열어보거나, UN 대학살 기념 박물관의 다르푸르 관련 페이지 를 방문하여 보시면, 수단에서 현재 어떠한 일이 벌어지는지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화제를 약간 돌려서, StopGenocideNow는 최근 CNN/유튜브 주최 민주당 토론회를 통해 다르푸르의 인종청소를 막기위해 후보자들이 어떻게 할지를 묻는 질문을 던졌습니다. 여러분은 후보자들의 답변도 보실 수 있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시민들이 만드는 세상(A world built by its inhabitants)

7월27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포스트를 번역한 내용입니다. 구글어스 커뮤니티(Google Earth Community) 에 대한 소개글입니다. 85만명이나 가입되어 있다고 하고, 구글어스에 대한 잡다한 소식과 의견이 올라오는 장소로, KML/KMZ 파일이 가장 많이 올려져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구글어스 커뮤니티 맨위의 검색창에 서울만 입력해도 현재 38개의 결과가 검색이 됩니다. 물론 'Seoul'로 검색하면 훨씬 많은 검색결과가 뜨고요.

저는 현재 즐겨찾기에 등록만 해둔 상태입니다만, 시간날 때 천천히 읽어보면 재미있는 포스트가 많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링크를 뒤적거리다보니, 운항중인 비행기 에 이제까지 촬영된 다양한 비행기 사진이 있더군요. 테스트도 해볼 겸해서 우리나라 상공에서 운항중인 비행기를 따로 KMZ파일로 만들어 올려봅니다. 구글어스가 뜬 뒤에 툴(T) -> 둘러보기 실행(Ctrl+Alt+P)를 눌러보세요.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Friday, July 27, 2007 at 10:56 AM
Posted by Phil Verney, Google Earth Community Development

구글어스 커뮤니티(Google Earth Community) (이하 BBS)는 85만명 이상의 지역 전문가들이 만든 지리정보 저장소입니다. 이들 전문가들은 그들이 올린 지역정보만큼이나 다양하고 흥미롭습니다. 지도제작 기술이 있어야 구글어스 커뮤니티의 멤버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탐험하고자하는 열정만 필요할 뿐이죠. 구글어스 커뮤니티가 이처럼 귀중한 자원이 될 수 있었던 것은 발견하고 서로 공유하고자 하는 열정 덕분이며, 구글어스 커뮤니티를 통해 지리정보에 대해 알아 갈수록, 사용자들은 더욱 더 우리 지구에 관한 혁신적이고 매혹적인 이야기를 창조해 내고 있습니다.

"닐 암스트롱 전기(Biography of Neil Armstrong)"는 바로 이와 같은 이야기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우리 지구에 대해 하나씩 주석을 단다는 것은, 단순히 우리 세계의 정보를 지리적으로 조직화함으로써 최고의 지리정보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다는 것 뿐 만 아니라, 표시하고자 하는 정보에 지리적인 문맥이나 배경을 제공한다는 것을 예시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생성한 수많은 위치표지(placemarks)는 구글어스 레이어중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언어와, 의견, 문화적배경들이 통합된 "지오 브라우저"내에서 함께 어울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구글어스 커뮤니티에서 제작한 정보를 보시려면 구글어스 좌하단 "Layers"에서 "Google Earth Community" 레이어 및 "Geographic Web" 레이어를 켜면 됩니다.


구글어스 커뮤니티에는 매우 다양한 사람들이 매일매일 서로 의견을 나누고 있습니다. GIS 기술이 있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않습니다. - 여러분이 "전형적인 GIS 사용자"라고 생각하는 부류가 아니라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프랑스인 예술가 한 분은 구글어스를 이용해 자신의 예술작품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저에게 한 말을 인용하자면 그녀는 다른 예술가로부터는 아직 전문적인 호평을 받고 있지 못하지만, 구글어스 파일을 생성하여 커뮤니티에서 보여줄 수 있는 능력은 자신의 작품을 널리 알리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구글어스 커뮤니티에서는 올라온 글을 모니터링하고 회원들을 도와주며, 구성원들에게 따뜻한 분위기를 만들어가는 전문 중재자(moderator) 팀이 많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발견을 공유할 수 있는 능력도 인간의 본능적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부분입니다. 작년에 'earthling_andre'라는 사용자가 아일랜드 연안에서 선박 화재로 보이는 부분을 발견했습니다. 회원들은 호기심이 발동하여 자신들의 연구 및 의견을 공유하였습니다. 마침 행운이 따라서 회원 한 분이 결정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었습니다. 바로 그분이 구조된 선박의 선장이었던 것입니다.

운항중인 비행기(위성 영상 및 항공사진에 운항중인 비행기는 자주 촬영됩니다.)는 또다른 발견의 대상입니다. 매일 수백대의 비행기가 발견되고, 그에 관한 글이 올라옵니다. 그중에서 제가 제일 좋아하는 것은 아래에 있는 C-5 Galaxy가 KC-135 Stratotanker 공중급유기에 의해 급유되는 장면입니다.


구글 커뮤니티 BBS는 또한 과학자들이나 기관, 개발자들이 자신의 업무진행성과를 공유하는 포털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구 고지질학(palaeogeology), 가스 채취(Gas Drilling)의 효과 등이 그러한 좋은 예입니다. 또한 일종의 재미지만, 지구가 뛰노는 모습 이나 로켓 경주와 같은 예들도 있습니다.

구글어스 커뮤니티는 사실 훨씬 더 광범위한 "지리정보 커뮤니티(Geographical Community)"의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구글어스를 사용하는 사람은 누구나 자신만의 KML/KMZ(구글어스에서 사용되는 파일 포맷)을 제작하고 임의의 웹사이트에 올림으로써 이 세계에 주석을 달고 정보를 생성하여 새로운 모습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지리 검색(Geo Search) 과 같은 기능이 사용가능하므로 수 많은 콘텐츠를 인덱싱할 수 있고, 어디에 있는지에 관계없이 검색이 가능합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