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5일 일요일

독일 함부르그의 3D 모델


독일 함부르그(Hamburg)시 전역에 대한 3D모델이 구글어스에 포함되었습니다. 단순한 3D 모델이 아니라, 건물 면이 사진으로 처리된, 거의 완벽한 3D 모델입니다.

이 3D 모델들은 구글에서 제작한 것이 아니라, 함부르그 시와 개인들이 합작하여 만들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기사는 Hamburg Goes 3-D on Google Earth에 있습니다. (독일 Berlin과 Dresden에 대한 3D모델이 대규모로 작성되었지만, 아직도 구글어스에 탑재되지는 않고 있답니다.)

그런데, 3D 모델이 너무 많다보니 웬만한 PC로는 띄우기도 쉽지 않습니다. 우리 집에 있는 컴퓨터는 대략 2년전에 구입한 건데(P4, 2.8GHz, RAM 512MB) 거의 10분이 경과되어도 100%완료되지 못했습니다. (원 기사에서도 컴퓨터 성능이 안좋거나, 그래픽카드가 좋지 않다면 시도하지 말라고 하더군요.)

이 기사를 보면서 우리나라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생각해 봤습니다. 구글에 대응할 기술을 키워나가야 한다... 는 명제는 당연하겠지만, 정말 아무리 기술을 잘 개발하더라도 구글을 따라갈 수 있을까 하는 문제가 걸립니다. 아시다시피 버추얼어스의 3D 모델이 훨씬 뛰어나고 속도도 빠르지만, 인지도에서 구글어스를 따라잡고 있지 못하고 있죠.

우리나라에서 제작한... 특히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제작한 3D 모델을 구글에 제공해서 전세계로 서비스하는 건 어떨까요? 구글이 한국기업이라면 쉬운 문제겠죠. 하지만, 정말 공무원들로서는 쉽게 결정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닐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함부르그 시의 예를 고려하여 좀 더 전향적으로 생각하는 게 필요하지 않을까요?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3D Hamburg in Google Earth을 참고로 작성하였습니다.

멍청이들을 위한 구글 스케치업(Google Sketchup for Dummies)


며칠전 나온 책입니다. 구글 Sketchup을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한 책이겠죠. 물론 저도 아직 읽어 보지는 못했습니다. 나중에 스케치업을 쓰게 되면 구입해 볼까 생각만 하고 있었죠. 구글 스케치업은 공짜인데다가 기능도 많고, 사용하기도 쉽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인기를 받고 있습니다.

사실 며칠전에 소개 기사를 보았을 때는 그냥 지나갔는데(바보 멍청이(Dummy)를 위한 책이라 하여 좀 꺼림칙하기도 했죠. :-)), 디지털어번 사이트의 소개기사를 보고는 꼭 소개 하고 싶어졌습니다. 단순히 책만 있는 게 아니라, 유튜브에 26 60개의 동영상을 올려두었다는 글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아래에 있는게 그 중 하나의 영상인 것 같은데, 뭐라고 이야기하는지는 몰라도 쉽게 3D 모델을 만들 수 있다는 건 쉽게 알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동영상 길이는 6분입니다)

책을 구입하려면 아마존에 들르시면 되고요, 책은 필요없이 동영상만 보고 싶다면 A저자인 Aidans 유튜브 페이지를 보시면 됩니다.

구글어스 항공노선 애니메이션(Google Earth Flight Path Animations)


구글어스 위에 항공노선을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한 KML(440 kb) 이 나왔습니다. 이 파일을 실행시킨 뒤 우측위에 있는 시간 콘트롤 우측에 있는 삼각형을 누르면 실행됩니다. 비디오 파일은 http://video.google.com/videoplay?docid=2240074689324733347&hl=en를 보세요.(구글 블로그에 구글비디오가 삽입이 안되네요... ㅠㅠ) 사실 이 파일을 실행시키면 컴퓨터가 상당히 뻑뻑거리므로, 비디오만 보는 게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원래는 시카고의 국제 항공노선 애니메이션 KML만 만들었다가, LA, 뉴욕, 마이애미 공항까지 확장을 시켰네요. 비행시간도 나타나지만, 대략적인 것에 불과합니다. 비행궤적은 단순히 대원(Great Circle)을 따르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물론 별도의 script를 작성해서 만들었다고 하고요.

대원(Great Circle)이란, 어느 두지점과 지구중심을 지나는 평면이 지표면과 만나는 원입니다. 그냥 간단히 실을 팽팽하게 당겼을 때 이루어지는 선 혹은 가장 가까운 거리를 이루는 선이라고 생각해도 되겠네요.

진짜 대원을 따라 궤도가 만들어졌는지를 확인하고 싶다면, 먼저 출발하는 공항을 찾고, 지구 전체가 보이도론 축소(Zoom out)을 한 뒤 애니메이션을 돌려보면 됩니다. 그러면 모든 항공노선이 직선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실용적으로는 별로 도움이 안될 것 같지만, 초등학생이나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자료로는 쓸만하겠다 싶습니다. 물론, 인천공항을 중심으로 항공노선을 만드는 게 더 좋긴 하겠네요. :-)

====
이 포스트는 http://www.barnabu.co.uk/google-earth-flight-path-animations/를 참고로 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지도 테이블 (OnomyLabs Geo-Explorer Table)

"Geo Explorer Table"을 뭘로 번역을 할까 고민하다가 그냥 지도 테이블이라고 했습니다. 테이블의 기능을 딱 느낄수 있을 만한 좋은 단어가 떠오르지 않네요. 아래 사진에 그 테이블이 보일 겁니다. 별로 특징이 없어보이죠? 하지만, 아주 재미있는 테이블입니다. 지도를 표시하기 위한 전용테이블이니까요. (이 녀석이 2006년 Where2.0에 전시되어 인기를 끌었다네요.)



기본적으로 위쪽에 프로젝터가 있어서, 지도를 테이블에 쏘아주는 형식입니다. 그런데, 테이블 자체가 마우스와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테이블을 기울이면 지도가 옆으로 이동하고, 테이블을 돌리면 확대되거나 축소가 됩니다. 아래 비디오를 보시면 직접 보실 수 있는데요, 면허증을 긁으면 그 사람 집이 확대되는 기능도 있답니다. 이 테이블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Onomy Labs 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사실 처음 봤을 때 정말 신기했는데, 잘 생각해 보니 별로 실용적이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냥 프로젝터로 보는 것과 다를 것이 없거든요. 다만, 전시장이나 국토지리정보원에 있는 지도박물관같은 곳에 전시를 해두면 인기가 아주 많을 것 같습니다. :-)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 내용은 http://www.ogleearth.com/2007/08/links_atom_for.html 에 나온 내용을 기초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