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30일 목요일

활을 내리고 랩탑을(Trading a bow and arrow for a laptop)

6월 15일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어스에 아마존 소수종족에 관한 정보를 축가하여 그분들의 생활 및 문화의 보전에 앞장서겠다는 내용이네요.

구글에서 환경보호를 위해 힘쓰고 있다는 건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약간 주제는 다르지만, 다르푸르의 인종청소 사태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기 위해 다르푸르 지역을 특집 콘텐츠로 다루고 있고(지구촌 바로알기->다르푸르 사태), 비영리 단체를 지원하기 위한 '아웃리치 프로그램 도 운영하고 있죠.

지도를 널리 공유하고, 이를 시민운동이나 환경운동에 제공한다는 것... 물론 장기적으로 광고를 싣기 위해서이고, 이미지 개선을 하고자 하는 것이겠지만, 한편으로는 부럽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두렵기도 합니다.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7/06/trading-bow-and-arrow-for-laptop.html
Friday, June 15, 2007 at 5:08 PM
Posted by Rebecca Moore, Google Earth team

최근, 몇몇 구글어스 팀원이 브라질 아마존의 수루이(Surui) 인디언 추장인 Almir님과 면담을 가졌습니다. Almir 추장님은 오랫동안 수천마일을 여행하여, 마운틴 뷰(Mountain View) 구글 본사를 방문하셨서, 특별한 파트너십을 제안하셨습니다. 구글어스 팀이 열대우림 지역과 그곳에 사는 분들의 생활과 문화를 보호에 힘써줄 것을 부탁하러 오신 것입니다.

아마존 열대우림과 원주민들은 현재 급격히 사라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의 환경 및 문화적 다양성 측면에서 지역적으로나 전세계적으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지금 구글어스 에서 수루이를 찾아보시면 ("Ministro Andreazza, Brazil"이라고 검색하고 동쪽을 찾으시면 됩니다.) 그분들이 살고 계신 건강한 초록색 원시의 "섬"이 황폐해진 벌목지로 완벽하게 에워싸인 것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 경계에서 볼 수 있는 삭막한 대비가 워낙 극적이어서, 어떤 것이 위협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Almir 추장님은 그분들의 파트너인 아마존 보존팀과 협력하여, 구글어스에 그분들이 발견한 불법 광산 및 벌목현장 뿐만 아니라, 수루이 마을, 사냥터, 신성한 장소, 문화적 명소 등에 대한 표지와 사진 등을 표시해 달라고 요청하셨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수루이족이 그들의 영역과 문화를 보존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사실을 전세계에 알릴 수 있기를 희망하였습니다. 구글어스는 전세계적으로 2억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으니까요.

1980년대초, Almir 추장님의 아버지인 Marimo 추장님은 혈혈단신으로 활과 화살만으로 기관총과 권총으로 무장한 벌목 트럭을 막아 부족의 전설이 되셨습니다. 그의 아들인 Almir 추장은 이제 활과 화살은 내려두고 랩탑을 들어야 할 때가 왔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We're excited to help Chief Almir on this project. It will take time, but when completed, we hope that it will have a positive impact on the lives of the Surui people and other Amazon tribes.
우리는 Almir 추장님을 돕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시간은 걸리겠지만, 완성만 되면, 수루이족을 비롯한 아마존 부족들의 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