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5월 18일 금요일

Prosper.com - 진정한 웹2.0 기업

원본 -> http://twlog.net/wp/?p=698
====
Prosper... 재미있군요. 지금 웹2.0의 키워드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정리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정말 괜찮은... 웹2.0의 개념으로 실제로 돈을 벌고 있는 기업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기사는 이 회사를 만든 사람과 인터뷰한 내용입니다.

웹2.0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것에 있다" 즉, 참여라는 것이고, 서비스 홈페이지에 갔을 때 "얼마나 (일반) 사람의 모습이 보이냐"로 웹1.0인지 웹2.0인지 구분할 수 있다는 것... 웹2.0의 특성을 정말 잘 지적한 것 같습니다. 스스로 연결할 수 있는 장치만 만들어지면 저절로 수익모델이 만들어진다... 라고 이야기한 점도 정말 공감이 갑니다.

저는 요즘 웹2.0의 개념을 지도서비스에 어떻게 접목을 시킬 것인가... 에 대해서 많이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마음껏 놀게 해주는 서비스... 흥이 나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 보다 많이 고민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민, 푸른하늘
====
Prosper는 제가 제 블로그에서도 여러번에 걸쳐서 소개한 회사입니다. 쉽게 말해 이것이 바로 “돈을 버는 진정한 웹 2.0 기업의 모습”이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 그런 회사지요. 위의 세션 발표에서도 Witchel은 웹 2.0이라는 것은 단순히 재미나 쉬운 정보 공유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정말 필요한 가치를 제공해주면서 기존의 체제를 부수면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것에서 온다고 하는데, 그러한 것의 가장 중심에서는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것에 있다고 했습니다. 때문에 어떤 기업이나 서비스가 소위 “웹 1.0″이냐 “웹 2.0″이냐를 분간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고 했습니다. 바로 거기 서비스 홈페이지 갔을 때 얼마나 (일반) 사람의 모습이 보이냐는 것이지요. 서비스에 사람의 흔적이 보이지 않는다면 그것은 “2.0″ 서비스로 볼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결국 웹 2.0의 수익모델은 과거 기업과 기관이 하던 일을 사람들이 스스로 알아서 할 수 있도록 연결만 해주면 된다고 했습니다. 세션을 들으면서 제가 그동안 이야기해오던 분산화전략과 딱 맞아떨어진다고 생각했습니다. (더 자세한 부분은 6월에 출간 예정인 저의 책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Prosper는 도대체 어떠한 서비스인데 그렇게 Witchel이 그렇게 자신있게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요? Prosper는 사람이 사람에게 돈을 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대출을 위한 eBay라고 볼 수 있죠. 돈이 필요한 사람이 “나 2000만원 필요합니다. 이율 6.05%에 대출하고 싶습니다.” 그러면 돈을 꿔주는 사람들이 몰려들어서 “내가 그 중 300만원을 6.15%에 빌려줄께”, 다른 사람은 “나는 150만원을 6.13%에” 이렇게 포스팅을 하면 빌려주는 사람들끼리 경매에 들어가서 돈을 빌리는 사람이 낮을 이율별부터 선택을 해서 2000만원을 대출하게 되는 거죠. 돈을 빌리는 사람은 각자의 홈페이지와 대출건에 대한 이야기 사이트가 있어서 자기가 왜 이 돈이 필요한지에 대한 이야기를 적고 사진을 올릴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가 아기나 노부모의 의료비용, 가난한 젊은이의 대학 학자금, 열심히 일하는 single mom의 내집마련 등입니다)

Prosper에 대해서 이 정도를 소개하면 제일 먼저 나오는 질문이 당연히 “이 사람이 돈을 갚을 수 있을지 어떻게 알아”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Prosper는 지금까지 대출건의 98% 이상이 갚아지는 놀라운 기록을 보였다고 합니다. 이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여러가지 있었겠지만 (대표적인 것이 소액으로 나눠서 하는 diversied portfolio가 되겠죠) 그 중 하나는 Groups라는 장치입니다. 대출을 받고 싶은 사람은 하나 이상의 Group에는 속해 있어야 하는데 이 Group은 일반 온라인 커뮤니티처럼 자신의 동창, 회사동료, 동네친구, 동호회멤버, 가족 등 서로서로 어느 정도 이상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끼리 모여 구성이 됩니다. 그리고 개인이 얼마나 성실히 돈을 갚았냐에 따라서 개인의 신용등급이 결정될 뿐 아니라 개인이 속해있는 Group 전체의 신용등급도 결정을 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연대감이 강한 작용을 해서 돈을 떼어 먹고 도망가거나 하는 일을 방지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