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6일 월요일

구글 스케치업 비디오


사실 아직까지 스케치업까지 배울 시간이 없어서 미뤄두고 있었는데 구글 스케치업 비디오 투토리얼을 우연히 보게 되었습니다. 비디오가 많더군요. 고민하다가 이전버전인 SketchUp 5 비디오.... 그중에서도 Features Overview나 시간도 있으니 한편 보자... 했습니다. 10분 정도 시간이 나신다면 http://sketchup.google.com/gsu5vtvideos.html를 누르고 들어가셔서 1번 오른쪽에 있는 Stream을 누르면 보실 수 있습니다.

재미있더군요. 버튼만 몇개 누르면 3D 모델이 쓱싹쓱싹 만들어지는 것이... 시간만 충분하다면 바로 배우고 싶더군요. 일단 저는 미뤄두렵니다. :-)

민, 푸른하늘
p.s. 이 비디오도 Google Video로 제작되어 있네요. 유튜브에 올려져 있다면 이 블로그 내에서도 볼 수 있는데 말이죠... :-(

또다시 3D 캠퍼스 경연대회 개최

얼마전 미국/캐나다 3D 캠퍼스대회 우승작이라는 글을 올렸었는데, 8월 1일부터 호주와 뉴질랜드를 대상으로 Build Your Campus in 3D Competition 대회를 공모한다고 하네요. 우승팀들은 온라인상에서 영원한 영광을 누리고, :-) 시드니에 있는 구글오피스에 초대받는다고 합니다. 참가자격은 18세 이상의 호주 및 뉴질랜드 대학생이고 마감은 2007년 10월 31일까지라고 하고요.

구글에서는 이처럼 대륙을 돌아가면서 공모전을 계속 개최할 모양이네요. 물론 우리나라는 고해상도 위성영상도 부족하고, 지형자료는 형편없으며, 3차원모델은 거의 없으니 우리나라에도 금방개최될 것이라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일단 Vector지도가 등록되고 자료가 보충되기 시작하면 많은 사람들이 GoogleEarth에 관심을 갖게 되고, 그렇게 되면 공모전도 열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한... 2-3년 정도 걸릴까요? 4-5년???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 내용은 Official Google Sketchup Blog를 참고로 작성하였습니다.

버추얼어스에서 KML을 사용할 수 있다.

GeoThought Blog에 나온 내용입니다. 저자는 Peter Batty 라는 분인데, 뱅쿠버에서 열린 Geoweb 컨퍼런스 에 참석했다가, 버추얼어스(VirtualEarth)에서 9-10월경에 KML을 지원할 것이라는 소식을 들었다고 합니다. 6월에 개최된 Where2.0에서도 그런 이야기가 없었다고 하니 빅뉴스인 듯 싶습니다.

만약 버추얼어스가 KML을 지원한다면, KML이 전세계의 개방 표준(Open Standard)이 되는 큰 발걸음을 떼는 사건이 될 것 같네요. 버추얼어스 사용자로서는 현재 나와있는 수백만개의 KML 파일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도움이 될 수 있을 듯 싶구요.

참고로, 구글에서는 OGC(Open Geospatial Consortium) 에 참여하여 KML이 정식표준으로 채택되도록 노력하고 있답니다.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