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9월 2일 일요일

클릭&드래그 만으로 경로설정(It's a click & drag situation)

6월 28일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맵에서 경로설정을 정말 쉽게 설정하거나 변경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직접 한 번 해 보시면 정말 얼마나 쉽고 빠른지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은 정말 교통정보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얼마전 네이버 실시간 교통정보 서비스 - 심히 유감!! 이라는 글에서 쓴 것처럼 "구글에서는 가지 않은 길에서 나온 것처럼 경로 선정을 한 후 나온 경로를 손으로 직접 편집도 할 수 있고, 여기저기 대중교통정보가 제공되고 있으며, 교통혼잡시 교통정보에서 보는 것처럼 미리 교통정보를 예측할 수 있는 기능까지 제공"하는 걸 보시면 알겠죠.

아래 비디오는 가지 않은 길에서 한번 올렸었는데, 클릭&드래그로 경로를 설정하는 걸 직접 보여주는 비디오입니다. 물론 영어지만, 화면만 봐도 이해하실 수 있을테니 한번 감상해 보시죠.


다음에 시간이 되는대로 국내 인터넷지도들의 경로설정 기능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7/06/its-click-drag-situation.html
Thursday, June 28, 2007 at 12:17 PM
Posted by Ryan Sturgell and Barry Brumitt, Software Engineers, Google Maps

지도를 상하좌우로 이동시키기 위하여 화살표를 누르면 화면이 새로 그려질 때까지 기다리던 시절이 기억나십니까? 아마도 8-트랙 테이프를 다시 쓰라는 것 만큼 짜증나는 일이겠죠. 오늘 우리는 구글맵 경로설정에서 새로운 획을 긋게 되었습니다. 이제 클릭하고 드래그만 하면 경로를 바꿀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번주에 시애틀을 방문중인 당신의 친구 테리에게, 워싱턴주 Kirkland 해변에 있는 비치 발리볼 장으로 오는 길을 알려준다고 가정해 보시죠.

1 단계. 테리가 직금 시애틀 시내 어딘가에 머물고 있으므로, 그 지역으로 확대해 들어가서 근처 어디쯤을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하시면 출발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단계. 목적지를 설정할 때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확대하여 공원근처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합니다. 실수로 다른 곳을 선택하셨다면 방금전 입력한 표지를 클릭하고 드래그해서 원하는 장소로 옮기면 목적지가 바뀝니다. 드래깅하는 동안 설정된 경로가 실시간으로 바뀌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의 거리이름과 거리, 운행시간도 실시간으로 변경됩니다.)


자, 이제 됐습니다. "Link to this Page" 버튼을 누르면 지도를 테리의 이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잠깐! 테리가 월요일 아침 러시아워에 운전할 예정이라면, 항상 막히는 520번 다리를 피하도록 경로를 바꾸는 게 좋겠죠. 따라서...

3 단계. 경로를 워싱턴 호를 지나는 I-90 다리를 확실히 지나게 하려면, 현재 설정되어 있는 경로를 클릭해서(520번 다리에 설정된 부분을 클릭하는게 좋겠죠) I-90 다리로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물론 이때도 드래그하는 동안 경로가 실시간으로 변경됩니다.



이제 끝났네요. 이렇게 클릭과 드래그 만으로 경로를 설정하거나 변경해 보면, 이런 기능없이 어떻게 살았나라는 생각이 절로 드실 겁니다. 이래도 8트랙 테이프를 사용하시렵니까?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구글어스 아웃리치(Google Earth Outreach)

6월 27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제가 오래전에 zdnet 기사를 참고로 구글, 비영리 단체 지원 새 프로그램 '구글 어스 아웃리치' 발표라는 글을 올렸었는데, 구글 공식블로그에 게제된 Introducing Google Earth Outreach외에는 이 글이 원문입니다. 감상도 윗 글에 적어두었으니 여기선 생략합니다.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7/06/google-earth-outreach.html
Wednesday, June 27, 2007 at 3:16 PM

혹시 비영리 재단을 지원해주는 구글어스 아웃리치라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시작했다는 소식을 들으셨을지 모르겠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이 프로그램의 기원을 읽어보시고, 어제 있었던 기념행사의 비디오도 보시고, 구글어스 아웃리치 웹사이트도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웃리치 웹사이트에서는 KML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한 투로리얼이나 현재 구글어스를 사용하고 계시는 기관에서 작성한 사례집, 그리고 공공복지에 사용되고 있는 KML의 모음집도 보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여러분도 함께 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화요일에 있었던 구글어스 아웃리치 이벤트에 대한 유튜브 영상도 몇 개 올렸습니다. 한번 감상해 보세요.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사업체를 구글맵에 직접 등록하세요
(Put your business on Google Maps)

7월 22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이제 몇개 안남았네요. 이번엔 구글에서 지역 사업체 등록 센터(Local Business Center)를 개편해서 보다 사용하기 쉽고, 빨리 처리되도록 개선하였다는 소식입니다. 검색에서 생명은 얼마나 많은 사업체가 등록될 수 있는지가 가장 핵심일 것이고,구글맵에서 사용자 평가 올리기가 고객의 입장이라면, 지역 사업체 등록 센터는 사업주의 입장에서 관련자료를 확보할 수 있는 방편일 것입니다.

구글처럼 영향력있는 검색업체라면 당연히 업체들이 알아서 등록하겠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꼭 그런 것 같지는 않습니다. 8월 6일에 발행된 구글 사업체 조사원 모집(Become a Google Business Referral Representative)이라는 기사를 보면 영업시간이나 지불방법 등의 정보를 모으고 사진을 찍으며 구글 애드센스에 대해 소개시켜주면 승인된 건에 한해 최대 건당 $10을 지불하겠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물론 미국에 한합니다.) 고객들도 입력하고, 사업주들도 입력할 수 있지만, 별도로 조사원을 고용해야만 더 나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겠죠. 물론 돈은 많이 들겠지만요.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7/06/put-your-business-on-google-maps.html
Friday, June 22, 2007 at 9:16 AM

Hubert PanProduct Manager

고객이 가능한한 최고의 지역 검색을 경험하도록 하기 위한 임무의 일환으로서, 구글에서는 지역 사업체 등록 센터(Local Business Center)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주분들께서 이곳에 주소, 전화번호, 영업시간 같은 정보, 혹은 가게나 상품 사진을 제출하면, 구글맵에 사업 목록을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절차는 무료로써, 이제 더욱 빨라지고 사용하기 편해졌습니다. 전세계 모든 사용자분들은 엽서를 기다릴 필요 없이 전화나 SMS로 확인을 받으실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이러한 새로운 절차에 따라, 사업체 등록 혹은 편집을 10분내에 확인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머지 절차는 구글에서 처리를 하며, 몇 주 이내에 등록된 내용이 구글맵에 나타나게 됩니다.

지역사업체 등록센터는 아래와 같이 완전히 새로운 형태로 개편되었으며, 변경을 원하실 경우 몇번이라도 다시 방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추천하는 식당, 이발소 , 기타 사업장에 대해 의견을 올리느라 바쁘시겠지만, 사업체 운영자 분들께 구글의 지역 사업체 등록센터를 소개해 주시고, 구글맵을 통해 더 많은 손님이 방문하실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1+1=3?(More than the sum of its parts)

6월 20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모바일 구글맵(Google Maps for mobile)이 RIM의 Blackberry 8800과 삼성의 Blackjack과 함께 PC World가 선정한 2007년 베스트셀러 100에 선정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참고로, Blackberry 8800은 5위, 삼성의 Blackjack은 25위, 모바일 구글맵은 53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1위는 Google Apps Premier Edition이네요.

우리나라에선 물론 모바일 구글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얼마나 좋은지를 알 수 없습니다만, 정말 "종교적인" 경험이었다고 표현한 분까지 있는 걸 보니 빨리 한 번 써보고 싶네요. :-) 네이트 드라이브와 비교를 하면 어떨까요?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Wednesday, June 20, 2007 at 1:00 PM

1+1 이 2 이상이 된다는 걸 경험해 보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우리 구글도 사용자의 경험을 최대로 올리기 위해서는, 구글이 단독으로 노력해서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PC World가 선정한 2007년 베스트셀러 100에 RIM의 Blackberry 8800과 삼성의 Blackjack이 포함된 것을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 2가지 제품은 모바일 세계의 가능성을 제고하였으며, PC World 베스트셀러에 함께 포함된 모바일 구글맵(Google Maps for mobile)의 가능성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GPS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구글맵 팀은 혁신적인 모바일 기기를 개발한 회사와 함께 PC World 베스트셀러 100에 선정된 것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전에 없이 즐거운 마음으로 모바일 기기를 더 유용하고 혹은 "종교적인" 경험을 체험할 수 있도록 있도록 다양한 도구들을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