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9월 22일 토요일

헬기를 타고 남산타워를 구경하기

우선 Helicopter_Namsan.kml 파일을 실행시켜 보세요. 구글어스가 실행되면, 아래 그림처럼 헬리콥터 조정간이 보이고 화면 오른쪽으로 남산타워가 나올 겁니다. 이 상태에서 화살표를 누르시거나, 오른 쪽 위에 있는 콘트롤을 적당히 클릭하면 서울 시내를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회전만 되고 이동은 불가능합니다.)


재미있으신가요?사실 이건 사진중첩(PhotoOverlay)을 약간 재미있게 응용한 예입니다. 사진중첩을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은 제가 한달 전쯤 PhotoOverlay 등록 방법에 써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제가 예전에 올린 kml과 이번 kml은 두 가지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1. 여기에 사용된 사진은 PNG 포맷으로서 유리에 해당하는 부분을 투명하게 처리한 사진입니다.
  2. 제가 올린 사진중첩(KML 파일)은 일반 카메라에서 찍히는 사진과 같이 평면 사진입니다만, 이 kml에서 사용하고 있는 사진은 파노라마사진입니다. 그것도 좌우 360도, 상하 180도를 모두 둘러싸고 있는 파노라마사진이죠. 좀 더 상세한 것을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kml 파일을 직접 열어서 보시면 됩니다.
머, 어쨌든... 재미있게 감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 제가 소개시켜드린 KML 파일은 구글어스 블로그Get Inside a Helicopter in Google에 들어있는 파일에서, 시작위치를 적당히 편집해서 만든 것입니다.

아... 그리고, 이 파일을 실행시켜 보시다가, 좌우 끝부분으로 갈때 아래위가 뒤집힌다던지 제 멋대로 움직인다면, 구글어스 최신판(4.2.0198 이상)을 받아서 새로 실행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민, 푸른하늘

구글맵에 사용자 아이콘 삽입가능
(Custom icons for your maps)

9월 19일자 구글 LatLong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맵에 사용자지정 아이콘을 등록할 수 있게 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원문을 읽어보시면 될 것 같고, 생각난 김에 우리집 약도를 고쳐봤습니다. 제 아이콘을 미리 구글 Page Creator에 올려두고, 예전에 만들어 두었던 우리집 약도에서 아이콘만 새로 바꾼 뒤 삽입시킨 것입니다. 구글맵을 블로그나 게시판에 삽입하는 방법은 지도를 간단하게 삽입!!!을 참고하세요.


View Larger Map


이건 여담입니다만, 아래 본문에 보면 구글맵 팀의 출신지를 지도로 만든 게 있는데, 맨 마지막에 있는 예쁜 여자분이 정말로 한국분인 것 같네요. 제가 예전에 올린 가지 않은 길이라는 글 속에 있는 비디오에 등장하는 바로 그 여자분 맞죠? 그때부터 정말 궁금했었거든요~~ :-)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7/09/custom-icons-for-your-maps.html
Wednesday, September 19, 2007 at 4:16 PM


우리가 구글맵에서 지도제작 도구를 처음 개발하기 시작했을 때, 구글맵 위치표지 아이콘에 칠면조 한마리가 숨어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물론 추수감사절의 잔해였죠. 저는 그 아이콘을 메뉴에 삽입시켰으면 좋겠다고 제안했습니다만, 저 말고는 그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없었습니다. 저는 그래도 몇몇 분들은 칠면조를 정말 좋아하시는 분이 계실테고, 우리가 무시해버린 아이콘을 원하는 분도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늘부터는 사용자 아이콘을 지원되므로, 여러분의 위치표지에 웹에 있는 어떠한 이미지든 아이콘으로 등록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이콘 메뉴에 새로 등록된 'Add an icon'을 클릭하시고, 다이얼로그 박스에 URL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http://google.com/mapfiles/turkey.png을 입력하면 예쁜 칠면조 아이콘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자신만의 아이콘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미지 포맷이 지원되지만, 배경을 투명하게 설정한 PNG 파일이 지도와 가장 잘 어울릴 것입니다. 사진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지도는 저와 우리팀 동료들의 출신지를 나타낸 지도를 만들어 본 것입니다.



한가지 보너스!! 여러분이 새로 등록한 아이콘은 모두 아이콘 메뉴 왼쪽 위에 있는 'My icons' 탭에 표시되므로, 다른 지도를 만들 때 쉽게 재활용하실 수 있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