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4월 22일 일요일

웹2.0과 UCC

http://www.dal.co.kr/blog/2007/04/20070401_kyobo_ucc.html

최근 웹의 변화를 설명하는 주요 낱말이라면 '웹2.0'과 'UCC'를 들 수 있다. 웹2.0은 최근 진행되고 있는 웹의 급격한 변화 현상을 가리키는 대명사로, '블로그, 미니홈피, 플랫폼, 데이터, RSS, Ajax, 집단지성, 사용자 참여, 공개와 공유, 분산형 서비스, 웹접근성...' 등의 많은 낱말을 포함하고 있다. 기술 용어가 많아서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낱말인데, '더욱 쉬운 웹으로 바뀌는 변화' 자체를 가리키는 말로 웹2.0을 이해하면 된다. UCC(User Created Contents)는 사용자들이 만들어 올리는 정보 알맹이(content)를 말한다. 네티즌이 만들어 올리는 글과 사진, 동영상 등이 모두 UCC에 해당한다. 최근에는 동영상이 인기를 끌면서 UCC 하면 UCC 동영상을 먼저 떠올리는데, UCC의 종류는 동영상 외에도 글, 사진, 만화, 즐겨찾기, 지도 등으로 다양하다.
===========

웹2.0을 정리해야 한다. 그러나, 웹2.0이 포함하고 있는 의미가 너무 다양하다. 사용기술로의 분류, 사회영향에 대한 분류 등... 몇가지 주제로 분류를 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