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1월 1일 목요일

지진지도(Earthquake mapping)

10월 31일자 구글 LatLong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 본사가 있는 마운틴 뷰 지역에 작은 지진이 있었던 모양이네요. 지진이 발생했을 때, 그에 관련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서술한 내용입니다. 사용자가 제작한 개인지도를 찾아보는 방법, USGS에서 제작한 실시간 지진 활동에 관한 맵플릿을 삽입하는 방법, 구글어스로 지진의 결과를 보는 방법 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얼마전 소형 지진이 발생했다고 들었는데, 그 때 한번 USGS 실시간 지진활동 KML을 체크해 봤을 걸... 싶었습니다. 머... 그래도 한번 돌려보자 싶어서 실행시켜봤더니, 블라디보스톡 인근에서 지난 주에 지진이 발생했다네요. 아래 그림에서 선은 판(Plate)의 경계이고, 일본 우측을 보시면 태평양판이 일본을 향해 매년 92mm씩 이동한다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7/10/earthquake-mapping.html
Wednesday, October 31, 2007 at 1:20 PM

제가 엊저녁 늦게까지 일했는데요, 밤 8:04쯤 제 책상 아래 바닥이 흔들리는 것을 느꼈습니다. 잠시동안 구글 할로윈 파티가 망가지지 않을까 걱정했지만, 제가 난생처음으로 지진을 경험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제가 가진 지도기술을 모두 발휘해서, 정확히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그 결과 구글맵을 사용해서 지진에 관한 멋진 정보를 발견할 수 있었고, 이것들을 여러분께 알려드리는게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지진 발생지점은?

사용자가 제작한 구글맵을 찾아보니 해답을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개인지도(My Maps)를 사용하는 여러분들이 이미 지진 발생후 몇 분 지나지 않아 지진 발생지점을 올려두셨더군요. 구글맵에서 "Alum Rock Earthquake"를 입력하시고, 검색결과 아래로 내려간 후, "see more community maps"를 눌러보시면 이 자료들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자신의 지도에 지진정보 추가:
저는 USGS에서 일하고 있는 우리 친구들이 올린 예전 글이 이렇게 빨리 활용할 수 있게 되었을 줄은 몰랐습니다. 지진 맵플릿(Earthquake Mapplet)은 지난 주 전세계에서 발생한 모든 지진을 보여주는 맵플릿입니다. My Maps 탭을 누르고 "Save to My Maps"을 누르면 이 맵플릿이 저장되게 됩니다.

구글어스에서 지진활동 살펴보기:
지진을 3D로 보면 그 효과를 이해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구글어스를 설치하셨다면, USGS 지진 KML을 살펴보세요. 캘리포니아주 산호세(San Jose)로 날라간 후, 큰 주황색 원을 클릭한 후, "View ShakeMap"링크를 선택하시면, 지진의 영향을 보실 수 있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오늘의 지도: 할로윈
(Map of the day: Halloween edition)

10월 31일자 구글 LatLong블로그 소식입니다. 여러 할로윈 관련 지도를 소개하는 내용입니다. 아래는 소개된 지도 중에서 디트로이트시 할로윈 해프닝 화면을 캡처한 것입니다. 구글맵 아이콘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은 예전 글에서 소개시켜 드렸었는데, 이렇게 만드니 정말 괜찮다 싶네요.


우리나라에선 일부 젊은 층들만 즐기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미국에서 할로윈(Halloween)은 아주 대단한 축제라고 합니다. 할로윈의 유래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눌러보세요.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7/10/posted-by-jess-lee-product-manager.html
Wednesday, October 31, 2007 at 9:17 AM

구글맵 팀에서 행복한 할로윈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혹시 할로윈 의상 파티나, 유령집을 찾으신다면, 아래를 읽어보세요. 미국 여러도시의 할로윈 이벤트 지도가 있습니다.

포틀랜드 옥수수밭 미로찾기(corn mazes)와 호박고르기(pumpkin patches) - 오레곤주 포틀랜드시 주변의 옥수수밭 미로찾기와 호박고르기, 추수 이벤트 (오레고니안 뉴스에서 제작) (주: 옥수수밭 미로찾기와 호박 고르기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눌러보세요.

시카고의 유령집(Haunted Houses) - 바람의 도시에서 깜짝 놀랠 수 있는 최고의 장소

디트로이트시 할로윈 해프닝 - 10월 내내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즐거운 이벤트 (MyFoxDetroit.com 제작)

어디가 무섭지? - LA 2007 - 로스엔젤레스 주변지역에서 한달간 지속되는 귀신놀이 장소(CreepyLA.com 제작)

OC 할로윈 이벤트 - 오렌지 카운티 최고의 할로윈 축제장소, 이벤트, 파티. 디즈니랜드, Knott’s Scary Farm, 유령집, Halloween ball 등 소개

탬파 지역의 할로윈 - 플로리다주 탬파지역 유령 이벤트의 모든 것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제가 올린 유튜브 영상이 구글어스에~~~

10월 12일에 구글어스에 유튜브 레이어 추가!라는 글을 올리면서, 제가 살고 있는 곳에 시험삼아 짧은 영상을 올렸는데, 오늘 mepay's 님께서 말씀을 해주셔서 체크를 해보니 올라와 있네요~~ 일단 인증샷 띄웁니다 :-)


직접 확인해 보시고 싶으시면 youtubetestforgoogleearth.kmz 파일을 실행시켜보시면 됩니다. 유튜브 마크가 있는 곳에 제가 사는 곳이고요, 올려진 영상은 제가 한달전쯤 구입한 SpaceNavigator용 홍보영상입니다.

그리고... 처음 서비스되기 시작하였을 때 서울지역에 몇 개 등록되지도 않았을 뿐 더러, 쓸만한 것도 별로 없었는데, 그 동안 꽤 많은 유튜브 영상들이 등록되었네요. 여러분도 시험삼아 한번 올려보시길... 아참, 제가 전에 글을 올렸던 것처럼, 구글에서는 한달에 한번 정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시킨다고 하니까 느긋하게 기다리시면 꼭 올라올 겁니다.

(추가) 글을 쓰고 나서 우연히 부산지역을 보다가, 제가 버추얼어스 우리나라에 첫 상륙!이라는 글에서 버추얼어스로 광안대교, 부산항, 태종대 등을 3D 투어로 제작해서 올렸었는데, 그것도 올라와 있네요. 구글어스에서 확인하시려면 pusan.kmz를 실행시켜 보세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