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3일 금요일

Image America는 어떤 회사??

얼마전 제가 구글이 이미지 어메리카(Image America, 이하 IA)를 인수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그런데, Image America 홈페이지 에는 구글이 인수했다는 소식만 덜렁 올라와 있어, 어떤 회사인지 알 기 힘들다고 말씀드렸었죠.

그런데 오늘 GoogleEarth Blog 를 다시 뒤적거리다가, IA에 대한 좀 더 상세한 정보가 있다고 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2000년 발행된 St Louis Business Journal에 따르면, 미국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에 소재하며, 정사항공을 저가로 공급하며, 1998년 설립된 회사라고 합니다. IA가 개발한 센서(디지털 카메라)는 뉴저지주 프린스턴에 있는 Sarnoff Research Labs에서 개발한 것이라고 되어 있네요.

또 IA는 몇개월씩 걸리던 정사사진 제작을 몇주만에 완성하는 기술로 1999년 매출이 300만불(약 30억)를 달성했으며, 이 회사에 750만불을 투자한 매우 보수적인 투자자도 "매우 고무적으로 생각하며" 2000년 매출은 3배 이상이 될 것이라고 했답니다.

2005년 허리케인 카트리나때 영상을 촬영한 기술에 대해 a PR from ER Mapper에서는 IA는 DDP-2라는 디지털 카메라로 단 24시간만에 1800 km*km에 이르는 뉴올리언즈 지역을 15cm 해상도의 정사영상을 제작하였다고 합니다. (이 영상은 구글어스에도 올려졌습니다.) 서울시 3배에 이르는 지역을 하루만에 처리했다니 믿어지지 않네요.

그런데, 사라진 웹사이트도 보관하는 곳이 있나 봅니다. http://web.archive.org/2007년2월에 보관된 IA홈페이지가 있습니다. 영상은 없고 Text만 보관되어 있어 아쉽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몇가지 정보는 얻을 수 있었습니다.

  • 정사영상을 촬영, 제공하는 업종임

  • 넓은 지역에 대해 정확도 표준(National Map Accuracy Standard (NMAS))을 만족하는 고해상도 영상을 제공하였다.

  • 보유한 디지털카메라는 DDP-2 (Direct Digital Panoramic)

  • 항공사진 자동처리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 기존 정사영상을 보유하고 DEM이 있을 경우에는 Ortho Update라는 제품을,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Ortho Startup을 공급(http://web.archive.org/web/20070208194558/http://www.image-america.com/ 참조)

  • USGS에 약 2000 km*km, 30cm 해상도, 흑백 정사사진(Ortho Startup)을 2주일만에 공급

  • 오하이오주 루카스 카운티(약 200 km*km)에 15cm 해상도 흑백 정사사진(Ortho Update)를 하루만에 공급
또 한가지, IA는 Direct digital airborne panoramic camera system and method 라는 특허를 보유하고 있답니다. 이 글을 읽어보면 DDP-2가 라인센서를 채택하고 있다는 말이 나옵니다. 파노라마 방식이라는 것은 확실한데, 어떻게 처리되는지는 모르겠네요.
===
대충 이 정도입니다. 결국 항공사진측량용 디지털카메라(DDP-2)를 보유하고는 있지만, 판매용 목적이 아니라 정사사진 제작용역을 하는 회사이며, 특히 매우 빨리, 저렴하게 제작하는 기술이 특징이라고 정리할 수 있겠네요.

이렇게 정리해 보니 의문이 듭니다. 왜 구글어스에서 이미징 어메리카를 인수한 걸까 하는 겁니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는 Vexcel을 인수해서 경사사진(Bird Eye View)과 3차원 모델을 효과적으로 제작하고 있는데, 이 회사 제품에는 이런 기능은 없는 것처럼 보이거든요.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http://www.gearthblog.com/blog/archives/2007/07/google_acquires_imag.html 과 그 속에 들어 있는 링크들을 참고로 작성하였습니다.

3D 캠퍼스 대회 우승작

구글에서 3D 캠퍼스란 공모전이 있었던 모양입니다. 공모 내용은 모르지만, 대충 캠퍼스 전체를 3D 모델로 만드는 작업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 결과 상을 받은 7개의 캠퍼스가 구글어스에 정식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위치표지 모음 KML 을 받아 보시면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꼭 한번 실행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당선작이니 당연하겠지만, 정말 잘 만들어졌거든요. 잘 둘러보시면 일부는 세밀한 부분까지 묘사가 되어 있습니다. (퍼듀 대학의 사인보드를 찾아보세요. 아래는 그곳 그림 입니다. 참고로 어제 교량붕괴사고가 났던 I35W 고속도로 인근에 있는 미네소타 대학교도 있고, 퍼듀대학교, 스탠포드 대학교 등이 포함되어 있네요.



우리나라에는 아직 3D 모델이 많지 않습니다. 제가 모아둔 서울시 3D 모음집에는 현재 12개의 모델만 등록되어 있구요.

우리나라에서 지금 당장 이런 공모전을 해 봤자, 응모하는 사람이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혹시 시립대에서 지원할지는 모르겠네요. 시립대 출신의 학생이 을지로와 시립대 모델을 올려둔 것을 보았거든요.

KML과 Sketch-up이 좀더 널리 알려졌으면 좋겠다... 싶습니다.

민, 푸른하늘

그냥 동영상으로 보시려면 아래를 참고하세요.


===
이 글은 구글어스블로그 http://www.gearthblog.com/blog/archives/2007/07/3d_campus_winners_no.html 를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미시시피 강 교량붕괴(Minnesota Bridge Collapse)

어제 미네아폴리스(Minneapolis) 부근 I35W 洲間 고속도로가 붕괴되었다는 뉴스를 보셨겠죠. 미국인들... 엄청난 충격일 겁니다. 우리나라 성수대교 무너졌을 때보다 훨씬 더 심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카트리나 허리케인에 이어 미국의 자존심을 깡그리 무너뜨리는 사태였을테니까요.

당연하겠지만... 구글 LatLong 블로그 MS Virtual Earth/Live Maps 블로그 에 동시에 기사가 떴습니다. 이 두가지 기사를 비교해 보는 게 좋겠다 싶었습니다.

구글에서는 사용자생성지도를 내세웠습니다. 기사엔 2가지 뿐이 없지만, 기타 많이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첫번째 지도인 35W 교량를 보면 뉴스, 사진 등을 종합적으로 모아놓아 상당히 유용합니다.

다만, 좀 이상한 게 있더군요. 지금 다리가 부서진 게 확실한데도 경로안내를 시켜보면 I35W를 통과해 가도록 안내가 됩니다. 물론 벡터지도는 구글에서 작성한 게 아니고 Navteq에서 작성한 것은 압니다만, 간단히 링크만 끊어버리면 될텐데, 왜 편집을 안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제가 설정한 경로 검색결과입니다. 직접해보고 싶으시면 검색창에 from: 44.939740, -93.274070 to: 45.001060, -93.228260를 입력해 보시면 됩니다.
갱신 : 8월3일자 Google LatLong에, 이제 경로안내가 제대로 된다는 기사가 떴네요. 아래그림은 제가 만들어 올린 건데 왜 사라졌을까요?? <- 혹시 모종의 음모가? :-)

MS의 경우, 사용자 생성지도라는 개념은 없고, 다만, 예전의 사진만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Virtual Earth는 경사사진을 볼 수 있어, 교각을 확실히 구분할 수 있다는 것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네요. 역시 사진쪽은 MS쪽이 훨씬 좋습니다. 3D 모델도(구축만 되어 있다면) Virtual Earth가 훨씬 좋죠. 하지만 역시 지명도에서 밀리는 건 따라잡기 힘든 것 같습니다.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MS Virtual Earth/Live Maps 블로그 : Birds Eye view under the I-35W Bridge

혹시라도 미네아폴리스 교량붕괴 관련 뉴스를 못보셨다면, 여기여기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I-35W 교량 아래쪽을 버드아이 뷰(Bird Eye View)로 보면서 바로 동쪽에 있는 4차선짜리 Cedar Avenue Bridge와 비교를 해보니, 아마추어의 관점에선 Cedar Avenue Bridge가 훨씬 견고해 보인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 Minnesota Bridge Collapse
Thursday, August 2, 2007 at 5:14 PM
Posted by Jess Lee, Google Maps product manager

어제 러쉬아워에 미네아폴리스(Minneapolis)와 세인트폴(St. Paul)을 연결하는 I35W 교량이 붕괴했습니다. 우리는 사용자가 생성한 지도를 알려드림으로써, 이 비극으로 고통을 받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35W 교량 - 사진, 뉴스 기사 링크, 만남의 장소 위치, 인근 병원 연락처, 기타 기도모임 스케줄
  • Roads closures & detours : 도로 및 진출입구 폐쇄 등 교통정보.
더 상세한 정보는 구글맵 사용자 생성 지도내에서 "35W detour"와 같은 용어를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