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KY가 나온지도 이제 한달쯤 지난 것 같네요(찾아봤더니 8월 22일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저는 원래 땅에 관심이 많은지라, SKY는 한두번 돌려보다가 그만 뒀는데, 구글 SKY 를 이용해서 행성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볼 수 있다는 포스트가 여럿 올라와서, 아주 오래전에 보았던 것부터 해서 모두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
우선 구글 SKY에 원래 포함된 행성보기부터 확인해보죠. 물론 보기(View)->"스카이 모드로 전환(Switch to Sky)"을 먼저 눌러야 합니다. 단계별항목(Layers)에서 천체(Planets)를 켭니다. 그러면 화면에 행성들의 아이콘이 나타나고, 화면 우측 위로 시간 콘트롤이 나타납니다. 콘트롤 맨 오른쪽에 있는 삼각형을 누르면 행성들이 운동을 하고요.
지금 현재를 기준으로 약 3개월간의 운동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 현재, 해왕성(Neptune), 목성(Jupiter), 수성(Mercury), 금성(Venus), 토성(Saturn), 화성(Mars) 천왕성(Unanus)의 순서로 나타나네요. 지구는 당연히 없고요, 명왕성도 행성의 지위를 박탈당해서 넣지 않았나 봅니다. 아래 그림은 적당히 시간 콘트롤을 조정해서 수성, 금성, 토성의 위치를 잘 알아보도록 한 것입니다.
이와 같이 구글 Sky 기본 모드로도 충분히 행성들의 움직임을 볼 수 있습니다. 또, 오늘 날짜의 행성의 위치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카이모드에 들어 있는 행성은 아이콘으로 처리되어 실재 행성의 크기와는 전혀 맞지 않습니다.
====
Real Sized Planets in Google Sky : 이 글 속에 있는 Planets in Google Sky(KML) 파일을 실행시키시면 행성의 실재 크기와 지금 현재의 위치를 보실 수 있습니다. (태양과 달, 그리고 명왕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행성의 실재 크기가 너무너무 작기 때문에 화살표로 위치가 표시되어 있죠. 화살표 바로 앞으로 이동해서 확대를 계속해 가면 행성의 실재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확대하기 귀찮으시면 임시위치에서 해당 행성 이름을 더블클릭하시면 한꺼번에 확대가 됩니다.
아래 그림은 이 KML 을 실행시켰을 때 나타나는 토성의 모습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구글 스카이 기본모드에서 시간을 오늘날짜로 일치시키면 기본 아이콘과 이 KML의 영상 위치가 거의 동일하다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 KML은 매 3시간마다 위치가 자동 이동됩니다.) 또, 화살표는 행성의 이동방향을 나타냅니다.
====
Animated Planets in Google Sky : 위 kml 파일은 행성들의 현재 위치만 나타내는데, 여기에 들어 있는 Animated Planets(KML)은 한달전부터 한달 후까지의 행성의 위치를 애니메이션으로 만든 것입니다. 행성의 궤적도 남아 있으므로, 행성의 움직임을 보는데는 이게 제일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 파일도 행성의 실재 크기를 기준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
Google Sky Planet Orbit : 이 글에 들어 있는 Planets in Orbit(KML)은 태양을 중심으로 행성들이 돌아가는 모습을 형상화 한 것입니다. 기본모드에서 행성을 관찰하거나, 위에서 설명한 두가지 KML과 함께 사용하면 됩니다. 왜 행성이 순행을 하다가 역행을 하는지 누군가에게 설명할 때 좋을 겁니다. 다만, 원 글에도 써 있다시피, 행성궤도를 실재 비율대로 만들면 내행성은 모두 겹쳐져 보이지 않게 되므로, 모든 행성의 간격을 동일한 크기로 설정해 둔 점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에서 좌측 상단에 있는 동심원이 행성들의 궤도를 표현한 것입니다. 물론 이 것도 애니메이션이고요, 행성의 움직임과 동기화 되어 있습니다.
====
이 아래에 있는 것들은 스카이모드가 아니고 일반모드에서 돌아가는 것들입니다
====
The Many Moons of Google Earth : 이 글에 포함된 34 Moons in Google Earth(KML)을 실행시켜보면 달을 비롯한 34개의 위성과 지구의 크기를 비교하실 수 있습니다. 행성/위성들에 있는 위치표지를 클릭하면 그 천체에 대한 자세한 내용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기에서 제일 작은 Epimetheus는 100km정도의 크기니까... 서울에서 천안정도의 크기네요.
====
Solar System in Google Earth : 이 글에 들어 있는 Solar System in Google Earth(KML)를 실행하면 행성과 위성의 크기를 직접 비교할 수 있습니다. 지표면은 태양 이미지를 덧씌우고, 행성들/위성들을 크기별로 나열한 겁니다. 보기(View)->대기(Atmosphere)를 꺼야만 더 자세히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만으로 하나씩 찾아보기는 쉽지 않은데요, 좌측 위치(Places)에서 더블 클릭을 하면 해당 천체를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
Google Saturn? : 이 글에 포함된 ‘Google Saturn’ 파일을 실행시키면 구글어스가 구글 새턴으로 변합니다.
====
이 글들은 모두 http://www.barnabu.co.uk/ 을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아마도 좀 더 뒤적거려보면 더 재미있는 것들이 있을지도 모르겠는데요(화성 모델에 관한 글도 재미있더군요.), 이만 줄여야겠습니다. 허리가 아프거든요~~ ㅎㅎ
민, 푸른하늘
2007년 9월 24일 월요일
행성 운동 관찰해보기
피드 구독하기:
글 (A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