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9월 26일 수요일

일본 버추얼어스 매쉬업 소개

현재 제 블로그에 쓴 글 중, 대략 짐작하건데 80% 정도가 구글어스/구글맵에 관한 소식인 것 같습니다. 사실 처음 블로그를 만들 때의 의도는 이렇지 않았습니다. 구글쪽 뿐만 아니라, 버추얼어스 소식, 그리고 우리나라 전자지도 관련 뉴스를 공평하게 전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글이 거의 200개에 가까와지는 현재, 구글에 관련된 블로그가 많고, LatLong 블로그에서도 이런 저런 뉴스가 많이 나오는데 비하여, 버추얼어스나 국내 관련 뉴스는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되어 버렸습니다.

제 블로그에 들어있는 버추얼어스에 관한 소식은... 이 정도 뿐이 없네요 :-(

어쨌든... 오늘은 일본에서 지난 주 열렸던 DevCon Remix 라는 전시회에 관련한 소식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원문은 Virtual Earth Japanese SDK launched at Remix Tokyo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행사를 통해 일본 버추얼어스 SDK의 기반이 되었다고 자평하고 있네요. 이 링크는 'Virtual Earth Map Control 5.0' 이라는 사이트로서 SDK 개발환경이 현지화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http://dev.live.com/virtualearth/sdk/에 들어가 보시면, 버추얼어스 매쉬업을 대화식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요.

또 원문에서 "지구로 여행검색"이라는 버추얼어스 매쉬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일본어는 잘 모르지만, 세계유산, 샌들, 스키, 전쟁터 등의 키워드를 입력하면 적당한 여행사이트를 소개해주는 사이트인 것 같습니다. (서울이 맨 앞에 열거되어 있고,(문화유산을 선택했을 때 맨 위가 서울입니다) 459개의 관광지가 소개되어 있는데, 지도는 역시 엉망진창입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점이 있네요. 버추얼어스 사이트는 분명 초기화면이 평면지도인데, 이 사이트에서는 구글어스처럼 지구가 둥글게 나오네요. API에는 이렇게 표현하는 방법도 있나 봅니다.

또, 버추얼어스에서는 확대를 해 들어가면, 이미지를 차례로 불러들이면서 일부분이 검게 변하는 현상이 있고, 어느 정도 확대를 하면 아무 것도 나오지 않게 되는데, 이 사이트에는 그런 현상이 없는 걸 보니 실버라이트(SilverLight) 기술이 적용된게 아닌가 싶습니다. (
Silverlight과 지도 서비스가 만나면 - 두번째 스토리 를 참고하세요)


원래부터 버추얼어스에서도 3D 뷰를 선택하면 구글어스처럼 지구가 둥글게 나오고, 확대도 부드럽게, 끝까지 할 수 있나 보네요.... 제가 버추얼어스와 친하지 않다는 증거인가 봅니다.

민, 푸른하늘
p.s. 우리나라에서 버추얼어스 API에 대해서 관심을 갖지 않는 이유가.... 우리나라 지도가 형편없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모든 3D KML 파일 등록 가능!
(Calling all 3D Google Earth files)

9월 24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이제까지는 정적인 형태의 스케치업 모델만 3D 웨어하우스에 등록할 수 있었는데, 애니메이션도 등록할 수 있게 되었다는 내용입니다. 물론 3D 모델에 한해서지만요.


제 블로그에도 애니메이션에 관한 글이 여러개 올려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 3D 웨어하우스에 올라갈 수 있게 된 것들만 추려도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비디오는 "다리를 점프하는 자동차!!" 애니메이션입니다.)
흠... 50 Earth time animation.kmz 는 50개의 지구가 한꺼번에 땅에 떨어졌다가 다시 튀어오르는 애니메이션인데, 이런 건 등록해도 좋을지 잘 모르겠네요.

GoogleEarth Blog에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추천한다고 글을 올려두었네요. (이 중에는 제가 올린 글과 중복된 것도 있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7/09/calling-all-3d-google-earth-files.html
Monday, September 24, 2007 at 1:25 PM

우리는 3D 웨어하우스에 훌륭한 3D 스케치업 모델이 등장하는 것을 매우 기쁘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3D 웨어하우스에 들어가보시면 추상화 로부터 건물까지 다양한 작품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품 중에서, 위치가 있고 정말 훌륭한 콘텐츠는 구글어스에 있는 "Best of 3D Warehouse" 레이어에 나타나게 되어, "빌딩 3D 이미지보기(3D Buildings)" 레이어만 켜면 모든사람들이 볼 수가 있습니다.

스케치업은 구글어스 모델을 만들 수 있는 아주 훌륭한 도구입니다만, 여러분이 원하는 효과를 완벽히 지원해 주지는 못한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멋진 애니메이션이 존재하고 있죠. 따라서, 우리는 이제 3D 웨어하우스를 모든 3D 구글어스 파일을 수용하도록 개방하기로 했습니다.

3D 웨어하우스홈페이지에서 아래의 버튼을 찾아보세요:


이 버튼을 누르면 간단한 업로드 페이지가 나올 것입니다. 여러분이 만드신 KMZ파일과 그 파일에 관련있는 영상 및 설명을 넣으시면 됩니다! 이제 3D 웨어하우스에 등록되어, 누구든 검색하거나 공유할 수 있고, 약간의 운이 더 따른다면 "Best of 3D Warehouse"에 등록이 되어 수백만명의 사람들에게 보여질 수 있습니다. 스케치업을 사용하여 KMZ파일을 만드셨다면, 파일타입을 구글어스 4로 지정하셔야 최적의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참여를 기대하겠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서울 3D모델 3개 추가~

구글어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서울시내에 3D 모델이 단 3개 뿐이라는 것을 보고 많이 실망하셨을 겁니다. 현재까지 올라온 건 아래와 같습니다.

그런데 오늘, 우연히 3D 모델 웨어하우스를 둘러보다가, 키워드가 Seoul 모델이 몇 개 늘었고, 그 중에서 일부가 리본이 달려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옆에는... 8월27일날 업로드 되었다는 글이 적혀 있구요. 새로 올라온 3개의 모델은 제가 보기에 적당히 사실적으로 잘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이 모든 장소를 직접 보고싶으시면 서울의3D모델.KMZ 파일을 열어보시면 됩니다.
===
언제쯤 구글어스에서 3D 모델이 가득한 아름다운 서울의 모습을 볼 수 있게 될까요? 서울특별시에서 보유한 3D 모델이 공개되는 날까지 기다려야 하는 걸까요?

민, 푸른하늘

35,000개의 뉴스가 구글맵속으로!


괜찮은 구글맵 매쉬업 하나 더 소개시켜드립니다. MediaScrape 라는 인터넷 TV 네트워크입니다. BBC, CBC, Asia News International 등 총 25개의 뉴스 업체와 파트너를 맺고 있으며, 현재 35,000개의 뉴스클립이 올라와 있다고 합니다.

사이트 오른쪽 윗 부분에서 대륙을 선택하면 해당 대륙의 뉴스를 볼 수 있고요, 대륙을 선택한 뒤에 맨 아래쪽을 보면 나라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선택해 보니 하나의 뉴스만 올라와 있네요. 아프가니스탄에 잡혀갔던 인질들이 모두 석방되었다는 뉴스입니다.

====
사실 기술적으로 봤을 때는 그다지 뛰어난 사이트는 아닙니다만, 제 생각에 많은 뉴스가 어떤 지점이나 지역에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되는 바, 이러한 종류의 매쉬업은 앞으로도 많은 가능성이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구글어스나 구글맵에 접속했을 때, 자신이 사는 지역을 클로즈업 시켜주고, 그 지역의 뉴스가 실시간으로 하이라이트 되는 식이 서비스, 아니면 iGoogle 처럼 개인화 홈페이지에 지도를 삽입시켜 둔 상태에서 지역별 뉴스가 띄워지는 서비스는 매력적이지 않을까 생각해 봤습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