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0월 18일 목요일

구글맵에서 KML 제한을 풀었습니다
(Raising the limits for KML on Maps)

10월 16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맵에서 KML을 지원하는 범위가 넓어졌다는 내용입니다. 원래 KML(Keyhole Markup Language)이란 말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KML은 구글어스 전용 마크업랭귀지였습니다. 그래서 아직도 구글어스에서 사용하고 있는 KML의 기능을 전부 지원하고 있지는 못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3차원 모델을 지원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구글맵에서 지원하는 KML은 대략 위치표지(placemarks), 선, 면 등 극히 일부분에 한정되어 있어, Region이라든가 LOD 같은 것은 물론, 네트워크링크(NetworkLink)도 지원되지 않았습니다.

이 포스트는 구글맵이 지원하지 않았던 KML의 기능 중 일부를 지원하게 되었다는 내용입니다. 물론 아직도 전부 지원하는 건 아니고요, 정확하지는 않지만 네트워크링크를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 같습니다. 제가 아직도 KML 문서를 번역중이라서, 정확히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데이터를 별도의 서버에서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보고있는 지역의 자료만 불러들이는 방법으로 속도가 빨라지고, 필요에 따라서는 서버에서 프로그래밍도 가능하기 때문에 날씨자료가 3시간마다 변하도록 하는 등의 동적인 자료도 표현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본문에 예를 든 파노라미오 KML을 살펴보죠. 파노라미오를 예전 방식대로 KML로 만든다면 수 많은 사진을 한꺼번에 읽어들이려고 하기 때문에 띄우는 시간만 한참 걸리겠지만,이제는 네트워크 링크를 지원할 수 있게 되어, 현재 화면에서 보는 지역의 사진만 선별하여 불러오기 때문에 이제는 가능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저는 직접 프로그램을 작성하지 않은지 너무 오래 되었기 때문에 솔직히 실감은 잘 안납니다. 그런데, Ogle Earth의 글이나 Google Earth Blog의 글, 또 Digital Earth Blog의 글을 보면 아주 좋은 변화를 가져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단, Google Earth Blog에서는 세계의 구름사진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Global Cloud 등 몇가지 네트워크 기반 KML이 작동이 안된다고 하네요.)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7/10/raising-limits-for-kml-on-maps.html
Tuesday, October 16, 2007 at 4:42 PM

이 세상에는 볼 것이 너무 많아서, 한꺼번에 지도에 표시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예전에는 각자 맵플릿이나 맵 API를 써서 복잡한 지리정보 데이터베이스를 시각화하였습니다. 물론 지금도 웹 개발자나, JavaScript를 사용하여 상호작용을 극대화하고자하는 분들께는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능이 필요없다면, 구글맵에서 복잡하고 풍부한 KML 파일을 더 쉽게 보여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현재 화면에 나타난 지역에 맞추어 서버에서 결과를 추출하는 경우,이 기능이 매우 유용합니다. 다음은 이러한 예입니다.

이러한 예제가 마음에 드신다면 'My Maps' 탭 바로 아래에 있는 'Save to My Maps'를 눌러 저장해 두고, 휴가때 가보고 싶은 지역 근처에 있는 호텔을 찾으면서 파노라미오 사진도 함께 감상하셔 보는 건 어떨까요?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오늘의 지도: 유명인사 볼 수 있는 곳
(Map of the day: Celeb spotting in New York City)

10월 16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유명인사 가십거리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재미있어할 소식이네요. 그렇지만 저는 그런 쪽과는 거리가 멀어서, 이 기사에 언급된 스타들 중에서도 아는 사람이 딱 둘 뿐입니다. 그러니, 이번 소식은 패쓰합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7/10/map-of-day-celeb-spotting-in-new-york.html
Tuesday, October 16, 2007 at 12:58 PM


오늘 말씀 드릴 내용이 늘상 언급하던 별(스타) 쳐다보기와는 다르지만, 유명인사(스타)의 가십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실제로 그런 분들을 만날 기회가 생겼습니다. 뉴욕에서 유명인사를 만날 수 있는 장소 50군데는 사용자가 만든 지도로서, Nicole Richie, Jay-Z, J.Lo, Paris Hilton and Bruce Willis 과 같은 유명인사와 마주칠 가능성이 높은 뉴욕의 레스토랑, 클럽, 바, 호텔을 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Tribeca Grill의 소유주는 Robert DeNiro로서 그의 연극친구인 James Gandolfini 같은 분이 자주 찾는 곳입니다. Meg Ryan은 그 유명한 쉐기 머리스타일을 Sally Hershberger에서 하죠. 또한 저는 Google office 바로 근처에 있는 French bistro Pastis에서 Julianne Moore와 마주친 적이 있었습니다.

구글맵에서 유명인사를 마주칠 수 있는 곳을 더 알고 싶으시다면 [celebrity sightings in New York을 한 번 보세요. 사용자가 제작한 지도를 더 보고 싶으시면 "See community maps"를 눌러보시구요.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청소하신 분들, 쓰레기 보여주세여~
(International Cleaner-Uppers: Show us your rubbish!)

얼마전 이번 주말... 뭐하실 거예요?라는 글에서 구글 청소 주말에 관한 소식을 올렸는데,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청소하면서 찍은 사진이나 비디오를 지도에 올려달라는 내용인데, 우리나라에서 참여하셨다는 분의 지도는 어디있는지 모르겠네요.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7/10/international-cleaner-uppers-show-us.html
Monday, October 15, 2007 at 2:45 PM


오늘 환경에 관한 주제에 맞추어, 제1회 국제 청소 주말 행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음을 알려드리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참여하신 분들께서는 사진과 비디오를 청소지도에 올려주세요. 또한 목요일에 청소주말의 실적을 요약할 예정이니 기억해 주시고요.

추가
: 지도가 이미 추가되기 시작했습니다. 보울더에 사시는 분의 멋진 지도를 한번 보세요!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버추얼어스 우리나라에 첫 상륙!

며칠 전 버추얼어스 영상 추가라는 글에서 총 38TB에 달하는 영상이 추가되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 오늘 그 기사를 보다가 우리나라 부산에 고해상도 영상을 추가했다는 것을 우연히 발견했습니다. 원 소식을 보시려면 여기를 눌러보시면 되고요, 그 중위성 영상 추가 내역만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Satellite Imagery (Geoeye)
World Wide
Banff, Canada
Everglades, FL, United States
Freeport, Bahamas
Grand Teton/Yellowstone, CA, United States
Pusan, South Korea
Malta
Marsh Harbour, Bahamas
North Bimini, Bahamas
Whistler, Canada
Helsinki, Finland

고민하다가... 증거확보차원에서 콜렉션을 만들었고요, 이걸 유튜브 영상으로 만들어봤습니다.


전에 올린 글에도 만드는 방법을 안올렸는데,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maps.live.com에 접속하고, sign in 합니다. (계정을 만드셔야 합니다.)
  • 우측 위 "Collection"에서 "Open your collection"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Unsaved Collection이 만들어지는데, 이것을 먼저 저장합니다. 제목과 내용, 태그를 적당히 달아주면 됩니다.
  • 다음에 아랫쪽에 있는 깃발모양을 클릭하고 지도상에 원하는 곳에 깃발을 클릭해주면 위치표지가 만들어집니다. 역시 제목과 내용, 태그, 필요하다면 URL이나 사진등을 넣어줍니다.
  • 그 상태에서 3D Tour 탭을 누릅니다. 맨위에 있는 "Capture Viewpoint"는 현재 관찰지점을 저장해 주고, 아래에 있는 'Animation'을 선택해서 시계방향, 반시계방향으로 적당한 각도만큼 돌려줄 수도 있습니다.
  • 이런 방식으로 원하는 만큼 여러개의 위치표지를 만들어줍니다.
  • 마지막으로 Actions에서 3D Tour를 누르면 됩니다. 휑하고 화면이 자동으로 움직이죠. 그리고 빨간버튼을 누르면 비디오로 저장이 됩니다.

그런데, 사실 북한까지 합칠 경우, 제가 아는 한 이것이 두번째 영상입니다. 8월말 Virtual Earth/Live Maps에 올라온 글을 보시면 북한 평양사진이 한장 올라와 있다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South Korea 를 지우고 North Korea로 다시 적은 점. 평양이 남한인지 북한인지 모르는 정도야 이해해 줘야겠지만... 좀 우울했었죠.

제가 첫 상륙이라고 표현했는데, 혹시 제가 잘못안 것이라면 꼬리말을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버추얼어스 v2.0(Gemini)의 새로운 기능(3)

이번에도 Live Search Maps v2 is out! Gemini Launches를 참고로 작성합니다.
====
3D 모델링 구글어스의 3D 모델링은 Sketchup이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제까지 자체적으로 3D 모델을 제작해 왔죠. 하지만, image이번에 Dassault라는 회사와 파트너십을 맥어 버추얼어스에 3D 빌딩을 생성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합니다. 3DVIA 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되고요, 제작된 3D 모델은 콜렉션으로 보관됩니다. 아직은 preview 단계라고 하네요.

사실 저도 Dassault 혹은 3DVIA 등은 처음 듣는데, 전문 3D 모델링 업계에서는 상당히 널리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보잉항공사나 토요타에서 사용중이라고 하고요.

3D 모델을 만들어보고 싶으신 분은 maps.live.com 에 접속하시고 3D 상태로 바꾸신 후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고 "Add 3D Model"을 선택하면 됩니다. 만들어진 3D 모델은 자신의 콜렉션(Collections)에 보관되는데, 올해 말쯤 이렇게 만들어진 모델을 매쉬업을 합칠 수 있는 방법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콜렉션 검색 및 탐색 로컬 서치 엔진에서 Live Maps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만든 공개 콜렉션뿐만아니라, Platial, Keyhole BBS, 및 구글맵과 같은 위치기반 콘텐츠도 검색할 수 있다고 image합니다.

Gemini에서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요, 첫번째는 예전부터 있었던 방법으로 라이브서치 검색창을 이용하는 방법(콜렉션 검색)입니다. 검색창에 "Art Deco in Miami Beach" 등을 넣고, 바로 아래에 있는 Collection 을 선택하고 엔터를 치면 결과가 나타납니다. 결과 창에서 콜렉션을 선택하면(링크가 http://maps.live.com/#으로 나온 곳) 전체 콜렉션의 내용이 나옵니다. 다시 콜렉션 모음 리스트로 돌아오려면 back 키를 누르면 되겠죠.

두번째 방법은 우 상단에 있는 콜렉션 메뉴를 이용하는 방법(콜렉션 탐색)입니다. 원하는 지역으로 화면을 이용하고, Collection->'Explore Collections' 를 누르면 현재 지역에 관련된 콜렉션이 나타납니다. 화면을 이동시키면 콜렉션 리스트도 자동 리프레시 됩니다. 예를 들면 베를린의 콜렉션 탐색을 눌러보세요. '독일의 파나노마 사진모음도 아주 좋구요.

검색된 콜렉션은 평가도 할 수 있고, 공유도 할 수 있고, 3D 투어도 가능합니다. GeoRSS로 등록도 가능한데, 이 기능을 사용하면 KML파일을 GeoRSS로 변환도 가능합니다.

콜렉션 탐색은 기존 구글맵 등에 등록되어 있는 KML도 검색할 수 있으므로, 우리나라에도 있을 수 있겠다 싶어 탐색을 해봤습니다. 있더군요! 원문에 보면 푹~~ 빠질 거라고 하더니, 정말 재미있습니다. 버추얼어스에서 KML을 검색한다니 말입니다.

상세내용 페이지 개선 라이브서치 맵 검색에 나타나는 여러가지 업소에 대한 상세페이지를 대폭 개선해서, 훨씬 자세한 내용을 담았답니다. 분류도 훨씬 자세하게 나누었고요. 예를 들어 보스톤시의 치과를 누르시고 업소명을 누르면 성별, 나이 등등 엄청나게 자세한 정보가 뜨고, 사진과 파티맵(1 클릭 길안내) 등등의 내용도 들어 있습니다.

뭐... 그래봤자 이건 우리나라와 관계가 없으니 생략하겠습니다.

대충 여기까집니다. 구글과 비교해 늦게 추가된 기능도 있지만, 구글보다 훨씬 앞선 기능도 많네요. 우리나라도 서비스해주면 좋겠습니다만, 아무래도 힘들겠죠?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