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0월 18일 목요일

구글맵에서 KML 제한을 풀었습니다
(Raising the limits for KML on Maps)

10월 16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맵에서 KML을 지원하는 범위가 넓어졌다는 내용입니다. 원래 KML(Keyhole Markup Language)이란 말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KML은 구글어스 전용 마크업랭귀지였습니다. 그래서 아직도 구글어스에서 사용하고 있는 KML의 기능을 전부 지원하고 있지는 못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3차원 모델을 지원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구글맵에서 지원하는 KML은 대략 위치표지(placemarks), 선, 면 등 극히 일부분에 한정되어 있어, Region이라든가 LOD 같은 것은 물론, 네트워크링크(NetworkLink)도 지원되지 않았습니다.

이 포스트는 구글맵이 지원하지 않았던 KML의 기능 중 일부를 지원하게 되었다는 내용입니다. 물론 아직도 전부 지원하는 건 아니고요, 정확하지는 않지만 네트워크링크를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 같습니다. 제가 아직도 KML 문서를 번역중이라서, 정확히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데이터를 별도의 서버에서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보고있는 지역의 자료만 불러들이는 방법으로 속도가 빨라지고, 필요에 따라서는 서버에서 프로그래밍도 가능하기 때문에 날씨자료가 3시간마다 변하도록 하는 등의 동적인 자료도 표현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본문에 예를 든 파노라미오 KML을 살펴보죠. 파노라미오를 예전 방식대로 KML로 만든다면 수 많은 사진을 한꺼번에 읽어들이려고 하기 때문에 띄우는 시간만 한참 걸리겠지만,이제는 네트워크 링크를 지원할 수 있게 되어, 현재 화면에서 보는 지역의 사진만 선별하여 불러오기 때문에 이제는 가능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저는 직접 프로그램을 작성하지 않은지 너무 오래 되었기 때문에 솔직히 실감은 잘 안납니다. 그런데, Ogle Earth의 글이나 Google Earth Blog의 글, 또 Digital Earth Blog의 글을 보면 아주 좋은 변화를 가져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단, Google Earth Blog에서는 세계의 구름사진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Global Cloud 등 몇가지 네트워크 기반 KML이 작동이 안된다고 하네요.)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7/10/raising-limits-for-kml-on-maps.html
Tuesday, October 16, 2007 at 4:42 PM

이 세상에는 볼 것이 너무 많아서, 한꺼번에 지도에 표시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예전에는 각자 맵플릿이나 맵 API를 써서 복잡한 지리정보 데이터베이스를 시각화하였습니다. 물론 지금도 웹 개발자나, JavaScript를 사용하여 상호작용을 극대화하고자하는 분들께는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능이 필요없다면, 구글맵에서 복잡하고 풍부한 KML 파일을 더 쉽게 보여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현재 화면에 나타난 지역에 맞추어 서버에서 결과를 추출하는 경우,이 기능이 매우 유용합니다. 다음은 이러한 예입니다.

이러한 예제가 마음에 드신다면 'My Maps' 탭 바로 아래에 있는 'Save to My Maps'를 눌러 저장해 두고, 휴가때 가보고 싶은 지역 근처에 있는 호텔을 찾으면서 파노라미오 사진도 함께 감상하셔 보는 건 어떨까요?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