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gle Earth 최신뉴스를 뒤적거리다가, 북한 지역에 대해 엄청나게 자세하게 주석을 붙여놓은 KML 파일이 있다고 하여 소개시켜 드립니다. 원문(North Korea Uncovered - v.4)은 여기를 누르시면 되고요, 해당 파일은 여기를 누르시면 구글어스로 연결됩니다.
원문의 내용의 일부를 번역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지도에는 북한의 농업, 항공, 문화적 위치, 공장, 철도, 에너지 기반시설, 정치, 스포츠, 군사시설, 종교시설, 레져, 국립공원 등이 표시되어 있습니다.아주 여러가지 자료를 사용해서 이 자료를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고해상도 영상이 없는 곳은 자료가 많지 않지만, 고해상도 지역은 엄청나게 많은 자료가 축적되어 있습니다. 심지어는 영상만으로는 판독이 불가능한 지하벙커도 표시가 되어 있네요.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찾은 게 더 있다고 꼬리말을 달아두고 있습니다.
예전 버전에 비해 공원, 방공시설, 댐, 광산, 운하등이 추가된 외에도, 중국 국경선 부근에 있는 만포시와, KEDO, 금강산 리조트, 개성공단 등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일부지역에는 해당지역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볼 수 있도록 링크릴 추가하였습니다.
예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제 생각에는 이제 더이상 위치 그자체는 보안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생각입니다. 일반인(원문에 제작자(LoRezFlyer)가 여행자(Tourist)라고 함)이 이 정도의 자료를 만들 수 있다면, 우리나라 지역도 북한사람들이 벌써 샅샅히 뒤져서 기록을 만들어뒀다고 생각하는 게 당연하지 않을까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