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0월 13일 토요일

구글어스로 더 즐거운 탐험을!
(Explore even more with Google Earth)

10월 11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위치(Places)" 패널에 새로 "Add Content" 버튼이 추가되었다는 내용입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영어버전에만 추가된 듯 합니다. 한글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 분은 "툴 -> 옵션 -> 일반 탭에서 언어설정"부분을 영어로 바꾸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구글어스 업데이트는 정말 영양가가 없습니다. 심지어는 구글어스 버전(현재 4.2.0198.2451 (beta))도 바뀌지 않았습니다. 영문판에서 Add Content를 누르면 "구글어스 갤러리"로 이동되는 것 뿐입니다. 물론 구글어스 갤러리에는 재미있는 KML이 많이 있으므로 시간 날 때 한번씩 보는 건 괜찮지만, 그냥 구글어스 화면 하단에 해당 페이지가 뜨는 것 뿐입니다. 갤러리에서 KML을 선택해도 임시위치(Temporary Places)에 넣어질 뿐이고, 새로운 레이어로 추가되는 것도 아닙니다.

그런데, Ogle Earth에 포스트된 글에서 이번 업데이트에 "Spot Image"라는 레이어가 추가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레이어는 오른쪽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한글판 구글어스에도 추가되었습니다.

SPOT이란 프랑스에서 쏘아올린 위성으로서, 해상도가 2.5-20미터 정도입니다. 당연히 Digital Globe 위성사진보다는 해상도가 떨어지지만, 그만큼 훨씬 자주 촬영되고 있기 때문에 최신 영상을 구할 수 있는 등, 나름대로 응용가치가 높은 위성영상입니다.

"Spot Image" 레이어를 켜고 화면을 적당히 확대하면 SPOT 위성영상 1 장의 범위가 보이고, 그 가운데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최신 영상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이 사기엔 상당히 비쌉니다. :-) 아래는 서울 남부지역 영상을 클릭한 것입니다. 프리뷰 영상 상단을 잘 보시면 한강이 보일겁니다.
즐거운 탐험이 되시길~~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7/10/explore-even-more-with-google-earth.html
Thursday, October 11, 2007 at 6:53 PM

저희는 사용자분들이 KML파일과 구글어스로 여러가지 작업을 하는 것을 보면서 항상 흥분이 됩니다. -- 그 중에는 런던의 역사 보여주기, 클레스 올덴버그의 작품 여행, 나미비아 사막 여행 같은 멋진 작품도 있죠. 또한 우리는 항상 지리정보 콘텐츠를 쉽게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구글어스에서 정말 멋진 지리정보 컨텐츠를 훨씬 더 쉽게 검색, 관람 및 발견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였습니다. 먼저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위치(Places)" 패널에 새로 생긴 "Add Content" 버튼을 눌러보시면 사용자들이 작성한 KML 파일 모음집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인기작(Popular)" 를 선택하시면 다른 구글어스 사용자들에게 인기있는 KML을 보실 수 있고, "특집(Featured)"을 선택하시면 구글어스 팀이 선정한 최고의 KML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공유하고 싶은 KML이 있는 분들이 있다면, 저희도 기꺼이 포함시켜 드리겠습니다. 이 보고서를 사용하여 지리정보 컨텐츠를 제출하시면, (몇 주 이내로) 다른 분들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목록에 포함시켜 드리겠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구글어스 프로 교육과정 개설
(Become a Google Earth Pro Expert!)

10월 11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어스 프로를 배울 수 있는 교육과정이 개설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현재 구글어스 프로 교육과정은 미국에만 37개소가 개설되었다고 합니다. 3시간 교육에 $295불이라면 엄청 비싼 것 같은데도 듣는 사람이 많은 모양이죠.
참고로, 구글어스에는 우리가 주로 쓰는 무료버전외에 구글어스 플러스($20), 구글어스 프로($400), 이렇게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이 세가지 버전의 차이점을 알고 싶으시다면 구글어스 제품비교 페이지를 보시면 됩니다.

스케치업 블로그의 포스트를 읽어보니, 원래 스케치업 교육과정이 있었는데, 이번에 구글어스 프로과정이 새로 추가된 것 같습니다. 스케치업 교육과정은 미국 외에도 전세계적으로 교육장이 있네요. 우리나라에도 한군데(CADalog Korea www.cadalog.co.kr) 있고요.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7/10/become-google-earth-pro-expert.html
Thursday, October 11, 2007 at 3:34 PM
Posted by James Therrien, Training Manager


많은 분들이 구글어스 프로(Google Earth Pro)를 배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물어보시곤 했습니다. 드디어, 우리는 그런 분들을 위해 다양한 교육과정을 마련했습니다.

이제 구글어스 프로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누구나 미국 전역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에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구글 스케치업 블로그의 포스트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스케치업 교육과정도 제공된다는 점도 기억해 주세요!

여러분의 건투를 빌겠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구글어스와 인터넷지도의 결합!!!!

구글어스에서 콩나물/네이버맵/사이월드 지도를 겹쳐볼 수 있는 KML입니다. 먼저, 아래 그림을 보시죠. 제가 얼마전 쓴 우리나라의 지도 매쉬업 정리에서 소개시켜드린 사이트들은 모두 구글맵과 다른 인터넷지도를 겹쳐 볼 수 있는 매쉬업이지만, 이건 구글어스에서 동작되는 것이라는 점이 매우 독특합니다.


원래 구글어스는 구글맵과 달리 API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저는 이렇게 구글어스에서 다른 인터넷지도를 겹쳐볼 수 있을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했는데, "공개된 OpenAPI를 사용하지 않고 순전히 이미지저장구조,좌표체계등의 Reverse Engineering 삽질(?)을 통해서 구현"했다고 하시네요. 원문은 Naver map & Congnamul map & Cyworld map on Google earth를 보시면 됩니다.

좌표계의 차이 등으로 인해 인터넷지도와 구글어스 영상이 정확하게 일치하지는 않습니다만, 거의 비슷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참고삼아 보는 것은 전혀 문제가 안될 듯 합니다. 그리고 3D 지형을 띄운 상태에서도 잘 작동이 됩니다.

원문에 다음과 같이 총 6개의 KML 파일이 올라와 있습니다.
네이버/투명도 50%, 네이버/투명도 75%
콩나물/투명도 50%, 콩나물/투명도 75%
사이월드지도/투명도 50%, 사이월드지도/투명도 75%

이중에서 자주 사용하는 지도를 골라 내 위치로 저장해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위에 있는 링크중 아무거나 클릭하시면 구글어스가 실행되고, 화면 좌측에 있는 "위치(Places)->임시장소(Temporary Places)"에 등록이 됩니다. 그 것을 우측마우스로 클릭하고 "내 위치에 저장"을 클릭하면 내위치에 저장이 됩니다. 이렇게 해두면 구글어스를 실행할 때마다 해당 지도가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물론 자동 실행이 귀찮으시다면 체크박스를 꺼두셨다가 필요할 때만 켜면 됩니다.

아... 그리고... 위 KML파일에 투명도가 2가지 종류로 올라와 있습니다만, 저장된 KML을 클릭한 상태에서 아래에 있는 슬라이드바를 조정하면 투명도를 바꿀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세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