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Live Search Maps v2 is out! Gemini Launches을 일부 번역하면서 제 맘대로 편집해서 올립니다. 저작권 위반 맞습니다. :-( 그래도 이 방법이 제일 나을 것 같아 할 수 없이... 아, 글이 너무 길어서 2개로 나누어 올립니다.
버추얼어스 최초 서비스는 2005년 7월이었으며, 그때 내부적으로 "Beagle"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강아지 종류가 아니라, 알파벳 순서로 우주선이름을 땄다고 하네요. (Calypso, Discovery, Endeavor, Falcon) 원래 버추얼어스에는 버전을 붙이지 않았지만, 이번 개정판 Gemini를 공식적으로 버전 2.0으로 생각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많은 변화가 있었다는 뜻이겠죠. 외관부터 팍 바뀌었고요, 클리이언트는 물론 서버도 바뀌었고, 검색 플랫폼, 라우팅 엔진, 지오코딩 엔진, 파서(parcer) 등등 많은 것이 변했다고 합니다.
먼저 Virtual Earth / Live Maps의 글을 보면서 간략하게 새로운 기능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파티맵(Party Maps)
공식적 명칭 : 1-Click 길안내
어느 회사 웹사이트를 보던 찾아오는 길이란 부분에는, 간략한 약도와 함께, 예를 들면 강북에서 오는 사람은 이리저리 오고, 강남 쪽에서 오는 사람은 요리조리 와라 라는 안내가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길안내를 한번의 클릭으로 완성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파티에 50명을 초대하려고 할 때, 하나의 permalink만 만들면 된다는 것입니다.
지도상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한 후 "1-Click Directions"을 누르면 바로 동서남북에서 어떤 길을 타고 오면 되는지 안내가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안내를 프린트하는 것은 물론, 블로그에 넣거나 이메일로도 보낼 수 있습니다.
실시간 교통정보 경로안내.
실시간 교통정보가 지도에 표시되는 것은 물론, 경로 안내를 하면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 계산이 되고, 막히는 구간을 피할 수 있도록 다른 경로를 제공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Directions", "Driving Directions" 등을 누르면 경로안내 화면이 나오고 여기에서 최단경로, 최단시간경로 등을 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그림은 제가 글을 쓰면서 찾아본 뉴욕시의 현재 교통상황입니다. 까만 색이 가장 막히는 구간입니다.
아래 그림은 "Choose route based on traffic" 체크박스를 눌렀을 때와 안눌렀을 때 나오는 경로를 비교한 것입니다.
외부자료 입력
GeoRSS, GPX, 심지어는 구글의 KML도 읽어들여서 표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른쪽 위에 있는 "Collections"->"Open Your Collections"에서 "Import"를 선택하면 됩니다. 불러들인 후에는 편집/저장/공유도 가능합니다. 웹에 있는 파일은 URL만 지정하면 읽어들일 수 있고요. 예를 들면 수영한 코스(GPX) 입니다.
아래 그림은 제가 올린 글에서 구글어스에서 우리나라지역 위성영상이 추가된 지역을 표시한 KML파일을 버추얼어스에서 읽어들인 것입니다. 꽤 이쁘게 그려지네요. :-) 위의 링크를 누르면 구글어스가 실행되는데, 버추얼어스에서 실행시켜보려면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됩니다. http://maps.live.com/?mapurl=http://heomin61.googlepages.com/google_image_update.kmz
제가 오래전 버추얼어스에서 KML을 사용할 수 있다라는 글을 올렸었는데, 드디어 지원이 되네요. 다만 Ogle Earth 블로그의 글에 따르면 모든 KML이 아니라, 위치표지(placemarks)와 폴리곤만 지원이 된다고 합니다. 3D 모델은 물론, 선(Line), 네트워크 링크 등도 지원이 안된다니 정말 섭섭하네요. 그래도 이게 어디냐 싶습니다.
3D에서 버드아이 뷰 지원이번 버전에서 하일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3차원 상태에서 버드아이 뷰 영상을 겹쳐볼 수 있는 정말 획기적인 기능이 아니라고 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이 상태에서 좌우로 돌려보기도 가능합니다!!
먼저 "3D"를 선택하시고 "Bird's Eye"를 선택하면 됩니다. 마우스를 이리저리 옮겨보면 여러가지 버드아이 뷰 영상을 고르실 수 있습니다.
이 기능에 대해서는 제가
조금 전 올린 글에서 침이 마르도록 칭찬을 했으니... 패쓰~~ :-)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