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0월 12일 금요일

구글어스에 유튜브 레이어 추가!
(Now Playing: YouTube videos in Google Earth)

10월 11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어스에서 유튜브 영상을 볼 수 있는 레이어를 추가하였다는 내용입니다. 오래전 제가 구글어스 4.2의 또다른 기능!구글어스 4.2의 숨겨진 기능 요약에서 유튜브 영상을 지원하게 되었다고 소개시켜 드렸었는데, 이번엔 아얘 새로운 레이어로 만들어버렸네요.

그래서... 이번에도 우리나라 서울지역을 대상으로 유튜브 영상을 검색해 봤는데요, 아니나 다를까 갯수도 몇개 안되는데다, 생일축하 비디오 2개 포함해서... 그다지 지역 명소와는 관련 없는 비디오만 있더군요.

일단 시험삼아 아무 영상이나 짧은 걸로 우리집 위치에 올려봤는데, 구글어스에는 나타나지 않네요. Google Earth Blog에 올려진 글에 따르면 1개월에 한번 정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한다고 하니 좀 참고 기다리다보면 등록이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유튜브에서 비디오를 올리면서 위치태그(geotag)를 붙이시려면, "Date and Map Options:"라는 부분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아래 본문에 나온 발로 기타를 연주하는 비디오를 구글어스에서 직접 보시려면 여기를 눌러보세요. 이 비디오는 꼭 한번 보세요... 정말 감동입니다. 정말 사람의 능력은 끝이 없다는 것을 느끼게 되실 겁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7/10/now-playing-youtube-videos-in-google.html
Thursday, October 11, 2007 at 6:25 AM

저는 유튜브 비디오를 좋아합니다. 때때로 정말 멋진 비디오를 보게 될 때면, 그걸 어디에서 녹화했는지, 아니면 어떤 지점에 대해 또다른 비디오가 있는지 궁금해하곤 합니다. 예를 들면, 며칠 전 어떤 사람이 발로 기타를 연주하는 비디오를 보았습니다. 그런데, 이 비디오를 유튜브에 올리신 분이 비디오에 위치태그(geotag)를 붙였으므로, 저는 그 기타리스트가 캘리포니아주 샌디에고에 있는 발보아 공원(Balboa Park)에 계신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구글어스에서 특정한 지점에 연결되어 있는 유튜브영상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이 새로운 위치태그(geotagged) 비디오 레이어는 구글 서적 검색 레이어와 여러가지로 비슷합니다. 단지 책 대신 그 지점에 연결되어 있는 비디오를 보여준다는 것만 다르죠. 예를 들어 파리로 떠나신다고 해보죠. 출발하기 전, 빛의 도시인 파리에서 유명한 명소를 찍은 비디오중에서도, 에펠탑 꼭대기에서 찍은 일몰 장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새 레이어는 구글어스 화면 왼쪽에 있는 패널 중 "특집 콘텐츠(Featured Content)"에 포함되었습니다. "YouTube" 버튼만 누르시면 온 지구위로 아이콘이 나타날 것입니다. 여러분이 좋아하시는 곳의 비디오도 검색할 수 있고, 여러분이 꼭 휴가를 즐기고 싶은 곳의 비디오도 보실 수 있습니다. 어떤 곳으로 확대해 들어가면 좀더 많은 비디오가 나타납니다. 그 비디오를 구글어스 내에서도 보실 수 있고, 유튜브 사이트로 들어가서 보실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오랜 시간을 들여 이들 비디오를 둘러봤으며, 또 다른 위치태그 비디오가 등장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리 경고하는데요, 이 레이어를 켜면 오늘은 다른 일을 포기하셔야 할 겁니다! 장담하겠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구글맵/구글어스 검색결과에 공동체 지도를 추가
(Community maps in your search results)

10월 10일자 구글 LatLong블로그 소식입니다. 이제까지는 구글맵 및 구글어스에서 검색을 하면 구글에서 제시한 검색자료만 떴지만, 이제부터는 사용자들이 올려둔 KML이나, 개인지도(My Maps)등도 검색결과로 제공된다는 내용입니다. 구글맵이나 구글어스에서 검색을 하면 2-3개 정도의 파란색 아이콘을 보여주는데, 바로 이 것이 공동체지도(Community maps)라고 이름을 붙인, 사용자들이 올린 콘텐츠입니다.

사실 저는 오래 전부터 이러한 기능이 있었으면 했습니다. 구글에서 어떤 지역을 검색해보면, 검색 결과에는 대부분 레스토랑이나 호텔정보가 나열됩니다. 비지니스 검색이 최우선이니까요. 그러니까 그 지역에 관한 관광정보등은 정말 찾기가 힘들었는데, 이제 사용자가 제작한 지도들 속에서 사진 등 보조 정보를 찾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머... 그래봤자, 우리나라가 텅비어있기는 마찬가지....

하지만, 서울에 관한 개인지도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My Maps 탭을 누르고 들어가시면 맨 아래에 Featured Content(특집 콘텐츠)라는 항목이 있고, 제일 아래에 보면 Browse Popular Maps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 것을 켜면 현재 화면내에 존재하는, 다른 사용자들이 올린 개인지도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그 예입니다. 그러나, 별로 쓸만한 건 별로 없습니다. 외국인이 올린 "Museums in Seoul(서울의 박물관)"이 그나마 제일 괜찮네요. ㅠㅠ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7/10/community-maps-in-your-search-results_1522.html
Wednesday, October 10, 2007 at 10:47 AM
Posted by Lior Ron, Product Manager

구글맵 사용자들이 지역 정보에 관해서는 진짜 전문가라는 것은 전혀 비밀이 아닙니다. 때로는 친구나 그 지역에서 사는 분을 통해 얻은 정보가 모든 것을 바꾸어 버릴 수도 있습니다.

지난 몇년간, 우리는 이러한 지역에 관한 지혜를 조직화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 왔습니다. 우리는 수많은 분들이 geoweb에 생성한 수백만개의 My Maps나, KML, 기타 정보를 조사해 왔습니다. 오늘부터, 이러한 지역정보 지도가 구글맵에서 검색결과로 제공되게 되었습니다. 이제 여러분께서는 우리 구글을 사용해 주시는 분들의 도움을 통하여 관광, 하이킹, 강아지 산책, or 데이트할 수 있는 멋진 장소를 찾아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파란 위치표지('공동체 지도 : community maps')는 여러분이 검색한 내용에 부합하는 사용자 제작 콘텐츠입니다. 공동체 콘텐츠에 있는 "Community maps for..." 라는 링크나 검색결과창 하단에 있는 "See Community maps"라는 링크를 누르면 더 많은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지역정보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것은 아주 쉽습니다. 먼저 자신만의 지도를 만들고 공개(public)을 선택하거나, 여러분의 구글맵 API 사이트에 KML를 만들면 된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