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23일 목요일

구글어스 4.2의 또다른 기능!

구글어스에 밤하늘을 시뮬레이션하는 구글 스카이가 탑재되었다는 소식만 떠들썩하지만, 4.2에는 또다른 기능들이 많이 탑재되었습니다. (구글어스 최신버전 다운로드)

그중 제일 중요한 것은 KML 2.2를 지원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저도 자세히는 모릅니다. 묻지마세요.)

일단, Gigapxl photo layer 가 새로 등장했습니다. Gigapxl Project에서 만들어진 엄청난 사진이 들어 있는 레이어입니다. 일단 단계별 항목(Layer) -> 특집 콘텐츠(Featured Content) -> Gigapxl Photos 를 켜면 여기저기에 사진 아이콘이 뜹니다.(우리나라는 당연히 없습니다. 미국만 있네요.ㅠㅠ) 아이콘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사진에 대한 설명이 뜹니다.(유타사막 한가운데 있는 모뉴먼트벨리입니다. SF 영화에 자주 등장합니다. 영화 Contact의 배경이 되었죠.)
여기까지는 예전과 비슷하지만,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아래처럼 바뀌면서 완전 새로운 환경이 됩니다. 오른쪽 위에 있는 콘트롤이 완전히 바뀌어서 끝내기 전까지는 사진만 확대축소할 수 있도록 됩니다. 한마디로 엄청난 사진입니다. 4 기가 픽셀이라니... 아무튼 직접 해보셔야만 이해를 하실 겁니다.


이처럼. KML2.2를 지원하면서 사진을 이제까지와는 완전 다른 방식으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지상중첩(Gournd Overlay) 또는 화면중첩(Screen Overlay)뿐이 없었는데, <photooverlay>태그가 추가되어서 사진의 방향과 사진을 보는 위치도 지정할 수 있답니다. 바로 위에서 볼 수 있는 것 처럼 3차원으로 사진을 볼 수 있게 된거죠.

또 이를 활용하여 파노라마 사진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GigaPan 이란 곳에서 작업했다고 하는데, 아무튼 Gigapan 파노라마 사진 을 보시면 새로운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우리나라 서울 파노라마 사진(봉은사, 포스코)도 있네요. 아래 사진은 강남 포스코 사진인데... 머리가 잘린 귀신들이 돌아다닙니다. :-)

또 한가지.... 위치표지(Placemarks)에 유튜브 비디오를 넣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테스트 삼아 간단한 KML을 한번 눌러보세요.

마지막으로... 잘은 모르겠는데, 아무튼 KML내에서 다른 KML 링크를 넣을 수 있답니다. <- 이게 어떤 효과가 날지 아직 잘 모르겠네요.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http://www.gearthblog.com/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댓글 4개:

My Sun :

저도 아침에 구글 4.2 듣고 이것저것 이용해보는 중입니다. 업무상 이런 저런 기획을 하면서, 구글 어스에서 이런 것들을 제공하면 어떨까? 해봤던 것들이 하나 둘 씩 구현이 되고 있네요. 아마, 조만간에 해저지도의 모습도 보여주지 않을까요?
구글어스를 보면 항상 기획단에 머무르지 않고 실현하는 모습이 아주 부럽습니다.

푸른하늘 :

그런데, My Sun님, 누구신가요? 제가 아는 분이죠? 실명을 밝히세여~ ㅎㅎ

정승원 :

안녕하세요. 댓글 보고 찾아왔습니다.
구글 어스에는 참 재미있는 기능이 많은 것 같아요. 잘 보고 갑니다. ^^

푸른하늘 :

정승원님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