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3일 금요일

Image America는 어떤 회사??

얼마전 제가 구글이 이미지 어메리카(Image America, 이하 IA)를 인수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그런데, Image America 홈페이지 에는 구글이 인수했다는 소식만 덜렁 올라와 있어, 어떤 회사인지 알 기 힘들다고 말씀드렸었죠.

그런데 오늘 GoogleEarth Blog 를 다시 뒤적거리다가, IA에 대한 좀 더 상세한 정보가 있다고 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2000년 발행된 St Louis Business Journal에 따르면, 미국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에 소재하며, 정사항공을 저가로 공급하며, 1998년 설립된 회사라고 합니다. IA가 개발한 센서(디지털 카메라)는 뉴저지주 프린스턴에 있는 Sarnoff Research Labs에서 개발한 것이라고 되어 있네요.

또 IA는 몇개월씩 걸리던 정사사진 제작을 몇주만에 완성하는 기술로 1999년 매출이 300만불(약 30억)를 달성했으며, 이 회사에 750만불을 투자한 매우 보수적인 투자자도 "매우 고무적으로 생각하며" 2000년 매출은 3배 이상이 될 것이라고 했답니다.

2005년 허리케인 카트리나때 영상을 촬영한 기술에 대해 a PR from ER Mapper에서는 IA는 DDP-2라는 디지털 카메라로 단 24시간만에 1800 km*km에 이르는 뉴올리언즈 지역을 15cm 해상도의 정사영상을 제작하였다고 합니다. (이 영상은 구글어스에도 올려졌습니다.) 서울시 3배에 이르는 지역을 하루만에 처리했다니 믿어지지 않네요.

그런데, 사라진 웹사이트도 보관하는 곳이 있나 봅니다. http://web.archive.org/2007년2월에 보관된 IA홈페이지가 있습니다. 영상은 없고 Text만 보관되어 있어 아쉽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몇가지 정보는 얻을 수 있었습니다.

  • 정사영상을 촬영, 제공하는 업종임

  • 넓은 지역에 대해 정확도 표준(National Map Accuracy Standard (NMAS))을 만족하는 고해상도 영상을 제공하였다.

  • 보유한 디지털카메라는 DDP-2 (Direct Digital Panoramic)

  • 항공사진 자동처리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 기존 정사영상을 보유하고 DEM이 있을 경우에는 Ortho Update라는 제품을,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Ortho Startup을 공급(http://web.archive.org/web/20070208194558/http://www.image-america.com/ 참조)

  • USGS에 약 2000 km*km, 30cm 해상도, 흑백 정사사진(Ortho Startup)을 2주일만에 공급

  • 오하이오주 루카스 카운티(약 200 km*km)에 15cm 해상도 흑백 정사사진(Ortho Update)를 하루만에 공급
또 한가지, IA는 Direct digital airborne panoramic camera system and method 라는 특허를 보유하고 있답니다. 이 글을 읽어보면 DDP-2가 라인센서를 채택하고 있다는 말이 나옵니다. 파노라마 방식이라는 것은 확실한데, 어떻게 처리되는지는 모르겠네요.
===
대충 이 정도입니다. 결국 항공사진측량용 디지털카메라(DDP-2)를 보유하고는 있지만, 판매용 목적이 아니라 정사사진 제작용역을 하는 회사이며, 특히 매우 빨리, 저렴하게 제작하는 기술이 특징이라고 정리할 수 있겠네요.

이렇게 정리해 보니 의문이 듭니다. 왜 구글어스에서 이미징 어메리카를 인수한 걸까 하는 겁니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는 Vexcel을 인수해서 경사사진(Bird Eye View)과 3차원 모델을 효과적으로 제작하고 있는데, 이 회사 제품에는 이런 기능은 없는 것처럼 보이거든요.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http://www.gearthblog.com/blog/archives/2007/07/google_acquires_imag.html 과 그 속에 들어 있는 링크들을 참고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