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0월 15일 월요일

구글어스 발표후 추가된 기능 BEST 10

최초 배포가 된 이후 추가된 기능 중에서 최고의 기능 10가지를 뽑은 분이 있어 짤막하게 요약을 하겠습니다. 원 문서는 Digital Earth Blog에서 왔습니다만, 제가 필요에 따라 편집을 했습니다.

제 글은 일부 번역문 외에는 거의 제가 스스로 작성했는데, 이 글은 번역하면서 맘대로 편집까지 했으니 완전 저작권 위반이네요. :-)

====
10위. 사진중첩(PhotoOverlays):
가장 최근에 추가된 기능중의 하나입니다. 사진중첩을 사용하면 사진을 수직으로 세운 형태나 구형태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구 형태로 사진중첩을 만드는 예는 헬기를 타고 남산타워를 구경하기를 참고하세요. 투명도를 조정하면 3D 지형과 사진을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Google Earth terrain9위. 지형자료의 향상(Improved terrain): 구글어스는 구글맵과는 달리 3차원 지형을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산악이나 계곡같은 경우 아름다운 3차원 지형을 감상하실 수 있죠. 필요에 따라 도구->옵션에서 지형의 품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품질을 낮추면 성능이 높아집니다.

8위. 애니메이션(Time animations): 구글어스 버전 4 베타부터 애니메이션이 지원되었습니다. 긴 시간동안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조류독감의 전파)도 있고, 금방 끝나버리는 것(다리를 점프하는 자동차!!!)도 있습니다. 아래에 열거한 애니메이션도 참고하시길~

7위. 레이어 추가(New layers): 처음부터 재미있는 레이어가 많았지만, 배포이후 더 많은 레이어가 추가되었습니다. 제가(원래 포스트한 분)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것은 "교통"레이어 입니다. 제가 사는 아틀란타를 포함해 대도시 지역의 교통속도를 알 수 있습니다. 단계별항목(Layers)를 뒤져보면 훨씬 더 많은 레이어를 보실 수 있습니다.

SpaceNavigator6위. SpaceNavigator 지원: 아직 이 3차원 마우스를 사용해 보지 않으신 분은 꼭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것만 있으면 구글어스가 장난감처럼 생각될 것입니다. 구글어스 3D 마우스 - SpaceNavigator를 읽어보세요. 참고로 보름전 쯤 저도 구입했습니다. :-)

5위. 비행 시뮬레이터(Flight simulator): 조이스틱을 끼우고 구글어스로 비행 시뮬레이터인 척해볼 수 있었는데요, 4.2 버전에서는 이스터 에그 형태로 비행시뮬레이터가 추가되었습니다. Contol-Alt-A 키를 동시에 누르시면 됩니다. 이 글을 참고하세요.

Google Earth Sky Mode4위. 스카이 모드(Sky mode): 이 기능도 4.2 버전에서 추가된 것입니다. 구글어스에서 버튼만 누르면 우주로 향하여 여행을 떠날 수 있습니다. 구글어스처럼 이동이나 확대 축소도 가능하고, SpaceNavigatior도 지원이 됩니다. 구글어스에 밤하늘이!!!를 읽어보시길~~

3위. 플래시 지원(Flash support): 구글어스의 위치표지를 누르면 나타나는 풍선에서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윈도 만 지원됨)
이에 따라 구글어스에서 유튜브 영상을 직접 볼 수 있게 되었을 뿐 아니라, 구글어스에 유튜브 레이어 추가되었고, 이 기능을 이용해 구글어스 게시판을 만드신 분도 있습니다.

2. 3D 텍스처(3Dbtextures): 구글어스가 처음나왔을 때 3차원 빌딩을 보며 많은 분들이 놀랬습니다. 하지만, 모두 회색빛 덩어리일 뿐이었죠. 이후 구글에서는 빌딩 외관에 텍스처를 지원하게 되었고, 그 결과 아주 멋진 도시가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어스 3차원 모델 저작도구인 SketchUp의 고향인 콜로라도주 덴버시가 좋은 예입니다.

1. 영상의 대량 추가(Tons more imagery): 구글어스가 최초로 발표된 이후로 수십 테라바이트의 위성영상, 항공사진이 추가되었습니다. 8번에 걸쳐 대규모 추가가 이루어졌는데, 매번 수천 평방킬로미터에 최신의 고해상도 영상이 추가되었습니다. 몇 년전에 구글어스를 보신 분이라면 자기 집 주변을 한번 더 확인해 보세요!

이상입니다. 구글어스 최신버전을 받으시고 이상의 10가지 기능을 확인해 보세요. Google Earth Hacks에서 엄청난 KML 파일 모음집을 살펴보시면 더 재미있는 것도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