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16일 목요일

구글맵 삽입(embed)기능 추가
(Google launches YouTube-style embeddable maps)

얼마전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블로그에 지도를 쉽게 삽입하는 하는 툴!!!! 을 소개해 드렸는데, 1주일 내로 구글이 이 기능을 직접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구글 오스트렐리아에서 이 소식을 공개했답니다.)

현재 유튜브를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삽입해 보신 분은 아실텐데, 그냥 url만 복사를 해서 넣기만 하면 삽입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구글맵 삽입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구글맵을 블로그에 삽입하려면 매우 까다롭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툴만해도 별도로 My Map을 생성한 후, 그 링크를 복사해서 입력을 하는 등, 적어도 4-5번의 절차를 거쳐야 하죠. 저런 툴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구글맵 API를 사용하여 직접 프로그램을 짜야 하고요.

구글맵에서 유튜브와 같은 방식을 지원한다면... 정말 아주 쉽게 약도를 첨부할 수 있게 되는 거죠. 예를 들면, 회사 홈페이지에 있는 약도를 구글맵으로 쉽게 대체할 수 있게 됩니다. 삽입되는 지도는 구글맵의 모든 기능(확대, 축소, 위성지도/혼합지도 보기, 경로검색 등)을 지원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인터넷지도에서 지원하는 그림 복사방식보다 훨씬 사용하기도 편할테고요.

이 글을 적다가 예전 다음의 지역검색이 강화되었다는 내용에 비슷한 내용이 있었던 것을 기억하고 확인해 보니, 지도 퍼가기 기능(지도삽입)을 새로추가했다는 내용이 있네요. 이 기능을 사용하여 우리 집 주변 지도를 삽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다만 이 서비스는 화면 내에서 지도를 콘트롤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클릭하면 다음지도 서비스로 넘어가도록 되어 있네요. (아무래도 기사내용 그대로라면 구글맵 삽입기능이 훨씬 편할 것 같습니다.)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Google launches YouTube-style embeddable maps를 참고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2개:

익명 :

TakItWithMe의 경우도 iframe을 썼습니다. 구글이 굳이 툴을 제공하지 않더라도 iframe을 쓰면 현재 누구라도 googlemap을 자신의 블로그에 퍼갈수 있습니다.
이렇게요(샘플보기)

푸른하늘 :

감사합니다. 일단 봤는데, 소스를 확인할 수 없네요. (소스봐봤자 이해될지도 모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