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20일 월요일

구글맵으로 대형사진을 볼 수 있다.
(Google Maps Image Cutter)

구글맵을 사용해서 지도를 보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대형사진을 볼 수 있는 특이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digitalurban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Centre for Advanced Spatial Analysis, University College London에서 개발한 Google Maps Image Cutter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기본적으로 파노라마 사진같은 엄청나게 큰 사진을 타일로 분할한 뒤, 구글맵에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블로그 등에 띄워주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Download version 1.3 now (31 July 2007).)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화면이 작아서 보기 힘들다면 전체화면으로 보시면 됩니다.
좌측 상단에 있는 콘트롤을 사용해 확대 축소할 수 있고, 드래그하면 이동할 수 있습니다. 좌측 마우스 버튼으로 더블클릭을 해도 확대가 되고, 우측 마우스 버튼 더블클릭은 축소가 됩니다.


Google Maps Image Cutter는 전체 사진을 처리해서, 최상 레벨에서는(제일 축소했을 때)256x256 크기의 아이콘으로 만들고, 두번째 레벨에서는 256x256 아이콘이 4개, 그 다음 레벨에서는 16 등의 순서로 만들어 낸 뒤, 이것을 구글맵 인터페이스를 통해 띄우는 방식입니다.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Google Maps Image Cutter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그러면 GMapImageCutter.bat, GMapImageCutter.sh, GMapImageCutter.jar, readme.txt 4개의 파일이 들어 있는데, GMapImageCutter.bat을 실행시키시면 됩니다. (단, 미리 Java Virtual Machine version 1.4.2 이상의 버전이 깔려 있어야 합니다. http://java.sun.com)

일단 실행되면 html파일 하나와, 타일형태로 잘라진 이미지 파일이 들어 있는 폴더가 생성됩니다. 이 파일들은 자기 컴퓨터에서 돌릴 수 있고, 공유하려면 적당한 곳에 업로드를 시킨 후 iframe 혹은 링크를 작성하면 됩니다.

민, 푸른하늘
p.s. 제가 찍은 파노라마사진으로 공유를 해보려고 했더니, 제 파일들을 업로드시킬 곳이 마땅치 않네요. 구글 Page Creater에는 폴더를 만드는 기능이 없군요. ㅠㅠ 혹시 이런 파일들을 올리기에 적당한 곳이 있으면 꼬리말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2개:

익명 :

GeoClick2 : Picasa 웹앨범에 올리시는 건 어떨는지요. 1G까지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푸른하늘 :

Picasa도 try해봤는데, 한장씩 따로 올려야 해서... 타일로 자르면 조그만 파일이 엄청 많이 생성되거든요... ftp를 지원하고, http도 지원하는 그런 사이트가 필요합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