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0월 6일 토요일

한반도 지역 구글어스 영상추가지역

10월 2일 구글어스 영상이 추가 되었다고 발표되었는데요, 우리나라 영상도 일부 추가가 된 것 같습니다. 일단 먼저 제가 표시해둔 영상을 보세요. 직접 확인하고 싶으시면 이 kml 파일을 실행시키시면 됩니다.



영상 추가지역을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Ogle Earth 최신 포스트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읽은 덕분입니다.

이번의 영상갱신은 어떤 의미로 매우 특별하다. 올해 초에 촬영된 영상으로 갱신된 지역이 많기 때문이다.

확인해 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단계별 항목(Layers)"에서 "DigitalGlobe 위성사진"을 켠다. 그 다음 "2007년 DG위성사진" 항목을 열고 "2007 - 구름 (0-10%)"만을 켠다. 이 레이어를 켠 상태로 여기저기 비교해보면 위성사진 경계와 일치하는 부분을 찾을 수 있는데, 바로 그곳이 최신의 영상으로 추가 또는 대체된 지역이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여 아래 사진처럼 중국에서 핵잠수함 2대를 더 찾아냈다는 기사도 인용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즉시 저도 한번 해봤고, 그 덕분에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혹시 제가 잘못 찾았을 수도 있겠다 싶어 2002년부터 2006년까지 구름이 10% 이하인 지역에 대해 차례로 검사해 봤는데, 경계가 일치하는 곳은 전혀 없는 것으로 보아, 2007년 2월 26일에 촬영된 영상이 확실한 것 같습니다.

다만, 추가된 지역이 별로 잘 알려진 곳이나, 이슈가 될만한 지역이 아니기 때문에 좀 안타깝네요.

이런 방법을 사용하면 좀 노가다를 해야하긴 하겠지만, 우리나라 고해상도 영상이 언제 촬영된 것인지 모두 확인할 수도 있겠네요.

민, 푸른하늘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