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0월 10일 수요일

구글어스 게시판(GEBoards)

GearthHacks.com이라고... 이름만 봐도 뭔가 큰일을 낼 것 같은 :-) 사이트에서 구글어스 내에서 동작하는 게시판을 만들었습니다. 예전에 구글어스 4.2가 나오면서 유튜브 비디오 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플래시 어플리케이션을 위치표지에 넣을 수 있게 되었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구글어스 4.2의 또다른 기능!구글어스 4.2의 숨겨진 기능 요약 참조) 이 GEBoards도 플래시 기능을 사용해서 구현하였다고 합니다.

사용해 보시려면 먼저 GEBoards에 들어간 후 등록을 해야 하고요, 등록절차가 끝나면 해당 KML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원하는 곳 어디든지 게시판을 생성할 수 있고, 등록되어 있는 게시판에 글도 남길 수 있습니다. 물론 검색도 가능하고요. 예를 들면, 아래 그림에서 집 모양의 아이콘이 보이실텐데, 제가 만들어둔 게시판입니다. (그런데... 삭제기능이 없네요... ㅠㅠ) 위에 있는 오버레이에는 현재 총 1021개의 게시판이 등록되어 있다는 통계기능입니다.



이렇게만 봐서는 일반 위치표지와 별로 다를 것이 없을 것 같지만, 큰 차이가 있습니다. KML 파일을 받아둔 사람은 누구나 위치표지를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나중에 우리나라를 살펴보러왔다가 저 아이콘을 보면 한줄 남겨줄지도 모르죠.

또, 위치표지는 기본적으로 한사람이 만드는 것이지만, 이건 게시판이기 때문에 하나의 지점에 여러명이 계속 의견을 추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인 의견보다는 여러사람의 의견을 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Web 2.0에 가깝다고 할 수 있겠죠.

물론 콩나물에 들어가서 포스트온을 선택하면 다른 사람들이 남긴 포스트를 볼 수 있고, 댓글도 달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제가 확인해 보지는 않았어도 인터넷지도 중에는 이러한 기능을 구현한 곳이 꽤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구글에서도... 언젠가는 게시판을 만들던지, 적어도 댓글을 다는 방식을 수용하지 않을까 생각해 봤습니다.

민, 푸른하늘

댓글 3개:

익명 :

구글어스에서 풍선으로 뜨는 영역에는 얼마전까지만 해도 보안상 이유 때문에 몇몇 정적 HTML TAG만 지원 했습니다. 그러다 4.2 버젼이 나오면서 동영상 지원을 위해서 flash를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했죠. 저 게시판도 글을 쓰는 영역은 아마 flash로 구현을 한듯 하네요. 만약 풍선영역이 일반 Web browser와 동일 한 수준으로 동적웹페이지(DHTML,javascript)까지 지원하게 되면 아주 재미있는일을 많이 할 수 있을겁니다. 한 예로 구글 애드센스가 히트율을 높히기 위해 광고가 달린 해당 페이지의 키워드와 연관된 광고를 띄우듯이 지리적 위치에 의한 Adsense가 가능해 지는거죠.

푸른하늘 :

저 게시판은 flash가 맞습니다. javascirpt를 지원한다... 재미있겠네요~~

익명 :

Learn More Here

Feel free to visit my homepage :: seo for attorneys
Also visit my site ... attorney lea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