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0월 10일 수요일

세계 최대의 전파망원경 폐쇄 위기



세계 최대의 전파망원경은 푸에토리코에 있는 아레시보 전파망원경입니다. 지름이 305미터나 되는 망원경으로서, 지형을 이용해서 1963년도에 완공되었습니다. 외계 지적생명체 탐사계획 SETI(Search for Extra-Terrestrial Intelligence) 에도 사용되었으며, 제임스본드의 골든아이와 칼 세이건 박사님의 영화 콘택트(Contact)에도 등장했습니다.

(아레시보 천문대의 멋진 사진을 보려면 http://w9gfo.tistory.com/15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미 의회에서 이 전파망원경에 대한 예산지원을 줄여서 최소한의 관리인원만 남기고 폐쇄한 뒤 관광자원으로만 사용하겠다고 합니다. 사실 이 망원경은 여러가지 과학적인 발견도 많이 했지만, 방향이 항상 같은 방향을 향하고 있어 비 효율적인 것이 사실이고, 요즘은 여러개의 전파망원경을 동시에 관측하는 방법이 있기 때문에 305미터 짜리 망원경이 반드시 필요한 것도 아닙니다.

그래도 저 멋진 망원경이 폐쇄된다니 정말 아쉽네요. 구글어스에서 위성영상을 보시려면 여기를 누르시고요, 아레시보 천문대 3차원 모델도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글어스에서 "지오그래픽 웹(Geographic Web)을 켜면 Panoramio 사진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naic.edu/public/about/photos/pictour/tourmp.htm는 천문대 지도인데요, 클릭하면 각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도 있습니다.

민, 푸른하늘
====
via World's Largest Radio Telescope May Close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