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9월 26일 수요일

일본 버추얼어스 매쉬업 소개

현재 제 블로그에 쓴 글 중, 대략 짐작하건데 80% 정도가 구글어스/구글맵에 관한 소식인 것 같습니다. 사실 처음 블로그를 만들 때의 의도는 이렇지 않았습니다. 구글쪽 뿐만 아니라, 버추얼어스 소식, 그리고 우리나라 전자지도 관련 뉴스를 공평하게 전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글이 거의 200개에 가까와지는 현재, 구글에 관련된 블로그가 많고, LatLong 블로그에서도 이런 저런 뉴스가 많이 나오는데 비하여, 버추얼어스나 국내 관련 뉴스는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되어 버렸습니다.

제 블로그에 들어있는 버추얼어스에 관한 소식은... 이 정도 뿐이 없네요 :-(

어쨌든... 오늘은 일본에서 지난 주 열렸던 DevCon Remix 라는 전시회에 관련한 소식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원문은 Virtual Earth Japanese SDK launched at Remix Tokyo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행사를 통해 일본 버추얼어스 SDK의 기반이 되었다고 자평하고 있네요. 이 링크는 'Virtual Earth Map Control 5.0' 이라는 사이트로서 SDK 개발환경이 현지화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http://dev.live.com/virtualearth/sdk/에 들어가 보시면, 버추얼어스 매쉬업을 대화식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요.

또 원문에서 "지구로 여행검색"이라는 버추얼어스 매쉬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일본어는 잘 모르지만, 세계유산, 샌들, 스키, 전쟁터 등의 키워드를 입력하면 적당한 여행사이트를 소개해주는 사이트인 것 같습니다. (서울이 맨 앞에 열거되어 있고,(문화유산을 선택했을 때 맨 위가 서울입니다) 459개의 관광지가 소개되어 있는데, 지도는 역시 엉망진창입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점이 있네요. 버추얼어스 사이트는 분명 초기화면이 평면지도인데, 이 사이트에서는 구글어스처럼 지구가 둥글게 나오네요. API에는 이렇게 표현하는 방법도 있나 봅니다.

또, 버추얼어스에서는 확대를 해 들어가면, 이미지를 차례로 불러들이면서 일부분이 검게 변하는 현상이 있고, 어느 정도 확대를 하면 아무 것도 나오지 않게 되는데, 이 사이트에는 그런 현상이 없는 걸 보니 실버라이트(SilverLight) 기술이 적용된게 아닌가 싶습니다. (
Silverlight과 지도 서비스가 만나면 - 두번째 스토리 를 참고하세요)


원래부터 버추얼어스에서도 3D 뷰를 선택하면 구글어스처럼 지구가 둥글게 나오고, 확대도 부드럽게, 끝까지 할 수 있나 보네요.... 제가 버추얼어스와 친하지 않다는 증거인가 봅니다.

민, 푸른하늘
p.s. 우리나라에서 버추얼어스 API에 대해서 관심을 갖지 않는 이유가.... 우리나라 지도가 형편없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