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14일 화요일

Flikr에서 KML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간 이상하다는 분도 계실 겁니다. Flikr는 Yahoo에서 운영하는 대표적인 Web2.0 사이트이자 세계 최고의 사진공유사이트로 우리나라 분들도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인데, 경쟁사인 구글의 KML을 지원하다니 말입니다. 그러나, 사실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geobloggers에 들어가보시면 있습니다. 이 블로그 주인장은 Rev Dan Catt라는 분으로 야후 Flickr에서 근무하는 분입니다.

새로 개발한 내용은 기존 RSS 링크에 geoRSS 와 KML 링크를 단 것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 먼저 익스플로러에서 www.flickr.com/photos/tags/seoul을 입력하세요.그러면 'Seoul'이라는 tag가 달린 사진이 우르르 뜹니다. 현재 189,032사진이 등록되어 있다고 나오네요. (물론 seoul 대신 다른 태그를 입력하셔도 됩니다. 원문에서는 ufo란 태그로 검색했습니다.)

2. 맨 아래쪽 바로 위를 보면 다음과 같은 메뉴들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Latest, geoFeed, KML 이 세가지가 검색결과를 RSS로 받아보는 방법입니다.

첫번째 Latest는 기존방식의 RSS, 즉, Seoul이라는 Tag가 붙은 사진이 올라오면 RSS를 날려주는 방식이고, 두번째의 gedFeed는 Seoul이라는 Tag를 붙인 사진 중에서 geotag가 붙어 있는, 즉 사진찍은 위치가 Exif 정보에 기록되어 있는 사진만 RSS로 받아보겠다는 뜻입니다.

마지막 세번째, KML이 제가 제목에 써둔 건데요, geotag가 붙어 있는 사진을 KML로 변환해 주는 기능입니다. 실제로 KML을 눌러보면 구글어스가 뜨고, 사진이 찍힌 위치에 작은 아이콘형태로 사진이 나타납니다.


한 가지 재미있는 건, 이 글을 쓴 Rev Dan Catt가 "이걸 개발했는데도 야후에서 짤리지 않아 기쁘다"고 했다는 겁니다. 사실 KML은 OGC에서 세계표준으로 채택될 것으로 예상(OGC에서 KML Version 3를 논의중 )되기 때문에 별로 걱정할 필요는 없죠. :-)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http://www.gearthblog.com/blog/archives/2007/08/news_roundup_flickr.htmlhttp://geobloggers.com/archives/2007/08/10/for-i-am-lord-and-master-of-all-subtlety-flickr-geoinrss-kml/를 참고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