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13일 월요일

모형비행기로 항공사진촬영
(R/C Planes and Camera Fun with Google Earth)

리모콘으로 작성되는 모형비행기에 일반 디지털 카메라 (Nokia N95s) 및 GPS, 휴대폰, 기타 여러 장비를 싣고 비디오 모드로 촬영하면, 자료를 실시간으로 다운로드한 뒤, 구글어스에서 거의 실시간으로 표시하는시스템을 개발하였답니다.

물론 영상은 지상과 위치가 일치하는 건 당연하고, 필요하다면 후처리(Post Processing)이나, 고급처리(Advanced Processing)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답니다. 여기 들어가면 여러가지 영상이 있는데, 정말 선명하네요. 아래는 예제 영상입니다. (클릭해 보면 더 큰 사진이 나옵니다.)

만든 회사는 Pict'Earth 입니다. 아래 비디오를 보면 대충의 시스템을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만약 비디오가 안보이면 아래 원문을 들어가서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에 example KML file도 들어 있습니다. 그런데, 테스트를 해봤더니, 전혀 지상과 일치하지 않았습니다. 일단 그 포스트에 질문을 던져 놓았으니 결과를 지켜봐야겠습니다만...
====
이론상, 단순히 카메라와 GPS만으로 촬영한다면 위치가 자동등록되는 건 불가능합니다. 측량용 GPS와 INS(Inertial Navigation System)을 결합시켜야 겨우 가능할까 말까 한 정도인데, 이런 장비까지 실어서는 모형비행기가 날 수도 없으니, 저로서는 이해가 안됩니다. 다만 가능하다면... 수없이 많은 사진(또는 비디오)가 촬영될테니 서로 매칭한다면 등록을 시킬 수는 있겠지만... 그렇게 된다면 실시간 프로세싱은 불가능한데...

어떤 원리인지 정말로 궁금하네요. 돈만 있다면 시스템하나 사다가 장난좀 쳐보고 싶네요. :-)

추가정보 : 변경된 홈페이지 대문에는 INS를 사용한다고 되어 있지만, 시스템 소개부분엔 아무리 봐도 INS 이야기는 없습니다. 아래에 있는 링크에 달아둔 문의내용에 답한 것으로 봐도 INS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하고, 비디오 촬영중 잘못찍혀진 것은 걸러낸다고 하네요. 측량용 자료수집은 불가능하고, 대충 영상 업데이트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 포스트는 R/C Planes and Camera Fun with Google Earth 를 참고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