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7일 화요일

스트릿뷰 서비스 개시(Introducing... Street View!)

5월 29일자 구글 LatLong를 번역한 내용입니다. 스트릿뷰(Street View) 서비스가 최초로 개시되었다는 내용입니다. 구글의 회장 에릭 슈미츠(Eric Schmidt)가 서울 디지털포럼 2007(Seoul Digital Forum 2007)의 특별연설에서 발표해서 화제가 되었죠.

제가 예전에 올려둔 글도 있습니다. 아래사진도 예전 사진인데, 참고삼아 올려봅니다.


그리고 아래는 원 포스트에 소개된 스트릿뷰 소개 비디오입니다.

서비스가 나왔을 당시, 폭발적인 관심을 끌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의 라이브 로컬 스트리트 서비스와 비교하여 어느 것이 우수하다고 논쟁을 벌이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2달 보름쯤 경과한 지금껏 스트릿뷰 대상지역이 넓어졌다는 소식도 들리지 않고, 세간의 관심이 떠나버린 듯 싶습니다. 왜 일까요? 제 생각에는 아직도 지도와 영상과의 매칭이 그다지 효율적이지 않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우선, 스트릿뷰화면을 띄우면 지도가 가려져 버립니다. 지도는 넓을 지역을 볼 수 있는 특성이 있는데, 좁은 시야의 스트릿뷰로 인해 가려지게 됨으로써 지도서비스의 본질을 잃어버렸다고나 할까요.

두번째는 스트릿뷰 화면에 나타나는 대상물과 지도안에 표시되는 지형지물의 매칭이 쉽지 않다는 점 때문일 듯 싶습니다. 스트릿뷰 화면에는 단순히 그림만 표시되고 정보가 없잖아요. 스트릿뷰에 나타나는 건물이 지도에 나타나는 건물중 어떤 것인지 알아내기가 힘들다는 뜻입니다.

어쨌든... 스트릿뷰는 전통적인 지도라는 개념에서 한 걸음 더 나간 서비스에는 틀림없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발전을 기대해 봅니다. <- 물론 우리나라 지도서비스가 더 앞서갈 수 있기를 희망해 봅니다.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7/05/introducing-street-view.html
Tuesday, May 29, 2007 at 10:11 AM
Posted by Stephen Chau, Product Manager

구글맵 팀은 사용자들에게 전세계의 고품질 영상을 전해주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풍부하고 상세한 지도정보를 제공하여 줌으로써, 여러분들이 세계의 지리정보를 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리라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줄기에서, 저는 오늘, 영상을 통해 세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소개하게 됨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 바로 구글맵 스트릿뷰(Street View)입니다. 스트릿뷰는 306도 회전가능한 거리 수준의 영상을 제공하므로, 여러분께서는 도시 구석구석을 실질적으로 탐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치 거리를 걷는 듯한 느낌을 받으실 겁니다!

이 비디오는 스트릿뷰를 실행시키는 예입니다.

현재 샌프랜시스코, 뉴욕, 라스 베이거스, 마이애미, 덴버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가까운 장래에 더 많은 도시들에 스트릿뷰가 제공될 예정이오니, Google LatLong 블로그를 주시해 주세요.

스트릿뷰를 시험해 보시고, 느낌을 알려주세요. 스트릿뷰에 대해 처음 들어본 분은 제가 제일 좋아하는 파노라마를 참고하시고요. 즐거운 여행 되시길!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