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15일 수요일

3차원 홀로그램 디스플레이(Holograhpic Display)


이 장면이 어디에서 나왔는지 아시죠? 맞습니다. 무려 30년전 상영된 스타워즈 에피소드 IV (새로운 희망)에서 C3PO를 통해 전해진 레나공주의 홀로그램입니다. 스타워즈의 쿵쿵쿵하던 음향효과, 글씨가 천천히 위로 스크롤되던 첫 장면... 그 감격을 어찌 잊겠습니까만, 이 홀로그램 장면도 상당히 충격적이었죠.

일반적으로 컴퓨터화면을 재생시킬 때 사용하는 프로젝터는 2차원 디스플레이 방식입니다. 그런데, 3차원으로 디스플레이할 수 있는 기계가 몇가지 있다고 하는 포스트를 읽고, 정리해 봤습니다.

1. Heliodisplay : http://www.io2technology.com/
공기를 순환시면서 허공에 디스플레이 시키는 장치입니다. 컬러도 지원되고 크기는 30인치 정도이고, 터치스크린 기능도 있습니다. 다만, 디스플레이 장치가 좀 큰 듯 싶습니다. 일반용 장치인 M3i의 가격은 $22,500 입니다. 그런데 스크린 없이 허공에 상이 나타나는 건 맞는데, 상이 흐릿하고 많이 떨리며, 3차원은 아닙니다. 아래는 유튜브 비디오입니다.

2. Fogscreen : http://www.fogscreen.com/en/
이 제품은 물방울을 10마이크로미터 이하로 잘게 잘라서 스크린으로 사용하는 장치입니다. 그러니까 일반적인 프로젝터와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초음파을 사용해 물방울을 만드는데, 안개를 일정하게 얇은 층을 형성하게 만드는 것이 핵심 기술이랍니다. 무엇보다 크게 만들 수 있고, 사람들이 걸어서 통과해도 되기 때문에(젖지 않습니다) 아주 신기한 광고판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터치스크린도 지원하네요. 아래는 유튜브 비디오입니다.

3. CheoOptics 3D : http://www.vizoo.com/
위 두가지는 허공에 상이 보이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평면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피라미드 형태의 구조를 사용해 홀로그램을 쏘아서 360도를 돌아가며 볼 수 있습니다. 최대 50m까지 만들 수 있답니다. 아래는 유튜브 영상인데,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다른 비디오도 여럿있습니다. 패션쇼 영상이 무엇보다 인상적이네요.


그 밖에 3차원 LED를 사용하여 지구를 표현하거나, 유리공 내부에서 빛을 쏘아 지구를 표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비디오는 원문을 참고하세요.

그런데, 일본 히다치에서 새로운 형태의 3차원 표시 장치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여러방향에서 촬영한 영상을 회전하는 스크린에 쏘아서 안경등의 보조장치 없이 입체영상을 볼 수 있는 Transpost라는 장치가 있었는데, 이번엔 구조가 간단하고 무게도 가벼워서 휴대가 가능한 장치라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일본어)를 보시구요. 아래는 그 속에 있는 그림입니다. 12장의 LCD를 거울에 비추어 입체영상을 구현했다는데, 자세한 내용은 이해가 잘 안가네요.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Holographic Display's - Digital Cities and Digital Earth을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