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구글어스에 66cm급 고해상도 위성영상을 제공하고 있는 디지털글로브(DigitalGlobe)사가 이번 주 화요일(9월 18일)에 50cm급의 위성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WorldView I을 발사한다고 합니다. 이 소식은 WorldView-1 Launch Information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발사 당일날 발사장면을 webcast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한편 라이벌 회사인 GeoEye 사(SpaceImaging사가 ORBIMAGE를 인수하면서 2006년 1월 사명 변경)에서는 올해 발사하기로 예정된 GeoEye-1(41cm, 1.65m 해상도)의 발사를 내년 봄으로 연기하였다고 하고요.
WorldView I 의 제원을 간략히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해상도 : 50cm (원래 해상도는 공개되어 있지 않으며, 미국정부 외에는 50cm로 리샘플링해서 제공한다고만 써져 있습니다.)
- 촬영폭(swath) : 17.6km (현재 QuickBird는 16.5km입니다)
- 촬영고도(altitude) : 496km(현재 QuickBird는 450km)
- Dynamic Range : 11 bits
- 촬영밴드(bands) : Panchromatic (흑백만 제공. QuickBird는 2.44m 칼러영상도 제공)
- 기타 성능 : 고정밀 자세센서와 GPS 등을 활용해 위성이 안정됨으로써, 지형효과 등을 제외하면 12m 이내(CE90)로 촬영
원래 해상도가 공개되지 않으니 정말 궁금해집니다. 원래 군사위성은 자동차번호판을 식별할 수 있다거나, 사람 얼굴을 구별할 수 있을 정도라고도 이야기 하고 있는데, 아마도 그 정도 수준은 아닐테고, 20-30cm 정도의 수준이 아닐까 싶습니다.
QuickBird 발사시 1호는 실패하고 2호만 성공했고, GeoEye사(SpaceImaging사)의 IKNONOS도 1호는 실패 했는데, 이번 WorldView I호는 성공적으로 발사될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민, 푸른하늘
===
via TechCabin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