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2일 목요일

아름다운 지구와 실시간 구름영상(Blue Marble)

구글어스가 처음 뜰 때... 지구의 모습이 너무 황량하지 않으세요? 육지도 바다도 너무 특색이 없어 지구같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블루마블(Blue Marble) Version 2.1 을 설치해 보세요. (원 게시물이 작년 11월에 포스트되었으니 뒷북일 수도 있습니다만, 이해해주시길~)

블루 마블(Blue Marble Next Generation)은 NASA에서 제작한 영상으로서, 지구의 모습을 색상을 조정하고, 구름이 없도록 만든 영상입니다. 계절별로 12가지가 제작되어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시면 웹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이 12계절의 영상으로 만든 NASA 블루마블 애니메이션 KML 도 있습니다. 여름이 되면 눈이 북극으로 물러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블루마블(Blue Marble) Version 2.1은 기본적으로 구글어스에 블루마블 영상을 중첩시킨 것이지만, KML 2.1 버전을 이용해서 재미있는 효과를 가미했습니다. 지구 전체를 볼 때에는 블루마블 영상이 보이다가 가까이 가면 사라지는 것이죠.

또한, 현재의 실시간 구름 영상도 볼 수 있습니다. 이 실시간 구름 영상은 3시간마다 자동적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물론 구름 영상을 켤 수도 끌 수도 있고요. 아래구름은 2007년 8월2일 저녁8시 현재의 구름모습입니다. 태풍 우사기가 일본을 공습중이네요.


이 블루마블 KMZ 파일을 "My Places"로 저장해 두면 구글어스가 켜질 때마다 아름다운 지구의 모습과 실시간 구름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저도 저장해 뒀습니다. :-)

이 글을 적으면서, 정말 구글어스를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구나 싶어졌습니다. 좀더 빨리 KML을 배워야겠다는 욕심도 들고요. 그런데, 가까이 다가가면 구름영상이 사라지는 것이 좋기는 하지만, 좀 더 해상도가 높은 영상을 사용해서 구름의 모습을 자세히 볼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싶네요.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기상영상을 이용해서 구글어스와 합치는 그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실 분 안계신가요?

민, 푸른하늘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글은 http://www.gearthblog.com/blog/archives/2006/11/new_blue_marble_addo.html 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없음: